양구군, 군민 중심 행정서비스로 만족도 향상
양구군, 군민 중심 행정서비스로 만족도 향상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3.09.0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구군은 군민 중심 민원 행정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민원인들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이 민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민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양구군의 8월 민원 만족도가 7월 대비 1.7점 상승한 94.3점으로 민원인들이 민원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평가 결과, 친절성이 95.7점으로 가장 높았고, 공정성과 청렴성은 지난달과 비교해 각각 2.5점 향상돼 94.1점과 95.3점을 받는 등 민원 만족도 평가 분야인 친절성, 전문성, 공정성, 만족도, 청렴성, 신뢰성 등의 모든 분야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군은 민선 8기 출범 이후 강조되고 있는 적극 행정과 고객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 처리 담당자 및 대체 근무자의 전문성 역량 강화 교육, 전 직원 친절 교육, 1:1 민원 안내를 위한 안내 도우미 운영, 민원 처리 기간 단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민원 담당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서흥원 군수는 지난 6일 오후 민원 담당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열어 민원 업무 담당자들의 고충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민원 행정서비스 향상과 업무환경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서 서 군수는 민원 담당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군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열린 마음으로 군민들과 소통하면서 군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은 법정처리기간 6일 이상인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단축된 처리 기간만큼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민원마일리지제’를 운영하여 민원 처리 우수 부서 및 공무원을 선발해 군수 표창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민원실 칭참함을 운영해 친절공무원을 매월 선발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직원들의 동기 부여와 함께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다.

서 군수는 “군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업무처리로 군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면서 소통과 공감의 민원 행정서비스를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원 만족도 조사는 새올행정시스템에 접수된 민원을 대상으로 모바일과 ARS 등의 방법으로 친절성과 전문성, 공정성, 만족도, 청렴성, 신뢰성, 개선사항 등 7개 항목에 걸쳐 연중 실시하는 조사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