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023 정부혁신 우수사례 15건 선정
충남도, 2023 정부혁신 우수사례 15건 선정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09.0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농산물 공동가공센터 등 혁신적인 업무처리 사례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

충남도가 올해 개최한 ‘충남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서산시 농산물 공동가공센터 등 혁신적인 업무처리 우수사례 15건을 선정했다.

7일 도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도와 시군, 공공기관에서 서비스·애자일·선제적 정부 등 3개 분야 54건의 사례가 접수됐다. 

도는 54건을 대상으로 1차 심사 및 2차 전문가 심사와 국민투표를 거쳐 분야별로 5건(최우수1, 우수2, 장려2)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은 서산시 ‘농산물 공동가공센터’, 애자일 부문은 서천군 ‘돌봄 사각지대 제로! 고독사 예방! ‘서천살피미’, 선제적 정부 부문은 도 환경안전관리과의 ‘산업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전국 최초 폐기물 공영화 추진’이다.

농산물 공동가공센터는 지역 농·특산물 가공산업 육성을 위해 농업기술센터 내에 설치된 시설로, 부가가치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서천살피미 사업은 고독사 방지를 위해 ‘서천살피미’앱과 한국전력 안부살핌서비스를 활용, 돌봄 취약계층을 수시로 확인하는 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했다.

전국최초 폐기물 공영화 추진사례는 농촌지역으로 몰려드는 전국의 산업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이 안심하는 공공중심의 폐기물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행정서비스와 운영의 혁신을 촉진하고, 정부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우수한 사례의 공로를 인정하는 자리로 수상자들은 그동안의 노력과 창의력을 인정받았다.

김영관 도 정책기획관은 “수상자에게 도지사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하고, 해당 사례는 11월 개최 예정인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출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