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 신학림, 검찰 소환 조사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 신학림, 검찰 소환 조사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9.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압수수색 엿새만…조사 내용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 검토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조사를 받기 위해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조사를 받기 위해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김씨를 인터뷰했던 신학림(64)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7일 검찰에 출석했다.

지난 1일 신씨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지 엿새만이다. 검찰은 조사 내용에 따라 조만간 신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배임수재,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신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신씨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검찰은 신씨를 상대로 인터뷰를 하게 된 경위와 조작·공모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신씨가 지난 2021년 9월 대선 국면에서 김씨와 공모해 당시 국민의힘 대권주자였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인터뷰한 뒤 대선을 사흘 앞둔 지난해 3월6일 뉴스타파를 통해 보도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인터뷰가 대장동 의혹의 책임을 윤 대통령의 경쟁자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당시 경기지사)에서 윤 대통령으로 돌리려는 의도적인 ‘가짜 뉴스’라고 보고 있다.

김씨는 문제의 인터뷰에서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사건 수사 때 자신이 소개한 박영수 전 특검의 역할로 윤 대통령(당시 중수2과장)이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를 봐줬다고 말했다. 하지만 검찰은 ‘수사당시 윤석열 검사는 누군지도 몰랐다’는 취지의 조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는 김씨에게 받은 1억6500만원이 인터뷰·보도 대가가 아니라 자신이 집필한 책값 명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조사 내용에 따라 조만간 신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