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면 결제 끝"…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오픈
"지나가면 결제 끝"…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오픈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9.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이신설경전철 시작…단계적 확대 예정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 소개 이미지.[사진=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 소개 이미지.[사진=티머니]

티머니가 차세대 대중교통 결제 솔루션인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티머니는 ‘태그리스(Tagless) 결제’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티머니는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우이신설경전철을 시작으로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모바일 센서장치와 BLE(Bluetooth Low Energey,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기술을 활용한다. 스마트폰에 태그리스 결제 기능이 탑재된 ‘모바일티머니’ 앱만 있으면 태그리스 자동결제가 가능하다. 게이트형 결제 단말기에 겐트리(Gantry : 문형식 구조물)가 설치된 지하철 게이트에서 블루투스 통신으로 고객의 모바일티머니 정보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차감된다. 고객은 모바일티머니앱에서 ‘태그리스 결제 사용하기’만 설정하면된다. 모바일티머니는 누적회원이 약 2000만명에 이를 정도로 국민 앱으로 자리잡은 만큼 태그리스 결제를 원하는 고객은 신규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돼 더욱 편리하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의 자동결제 방식은 대중교통 이용을 단순시켜 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 진다. 휴대폰만 있으면 △양손에 짐이나 우산이 있어도 △목발이나 휠체어를 타고있어도 △기계조작이 어려운 어린이나 노약자도 손 쉽게 지나가기만 하면 결제가 된다. 또 기존 교통카드나 휴대폰 태그 결제와 공존해 서비스되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 결제가 가능하고 △태그리스 결제기가 설치 되지 않은 역이나 타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하다.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여 티머니는 오늘부터 2주간(9월 19일까지) 우이신설경전철 태그리스 게이트에 홍보인력을 배치, 현장 홍보와 함께 태그리스 결제 사용에 대한 고객 문의에 적극 응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태그리스 결제가 더 많은 시민이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서는 한편, 디지털 소외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태극 티머니 대표는 “차세대 대중교통 혁신을 이끌 태그리스 결제의 시작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태그리스 결제의 빠른 확산을 통해 시민들의 ‘더 편리한 교통, 더 편안한 이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지난 6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2023 세계대중교통협회 총회 어워즈’에서 신기술 혁신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