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관예우와 이권 카르텔 완전히 정리 돼야
대전시, 전관예우와 이권 카르텔 완전히 정리 돼야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09.0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확대간부회의서 “전관예우와 이권 카르텔 정리돼야” 강조 
“대전특별자치시는 대전시가 주도하고 정치권이 협력할 일”
이장우 시장 “조직·인사·정책 등 모든 부문 혁신하라”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인사·사업은 물론 시청 및 산하기관 등 모든 부문을 총망라한 대대적 혁신을 강하게 주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인사·사업은 물론 시청 및 산하기관 등 모든 부문을 총망라한 대대적 혁신을 강하게 주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인사·사업은 물론 시청 및 산하기관 등 모든 부문을 총망라한 대대적 혁신을 강하게 주문했다. 여기에는 전관예우나 이권 카르텔 등도 완전히 정리 돼야 한다는 의지가 담겼다.

지역 국회의원 중심으로 추진 중인 과학기술 거점도시 대전특별자치시 지정과 관련해선 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민선 8기 출범한 지 1년이 넘어가는 시점에 느슨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라며 “10월 초에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사업들에 대해 실·국장들에게 직접 전체 브리핑을 보고받겠다”라며 공직 기강 잡기에 나섰다.

조직 혁신에서 인사관리 제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밝힌 이 시장은 기관의‘카르텔’과 ‘특별감사’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대전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정보통신과 하수처리, 1,000만 원 미만 일상경비 등의 특별감사를 지시하며 “카르텔을 완전히 끊을 수 있도록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라”고 말했다.

대전도시공사를 향해서도 “기업들이 본사를 대전으로 옮기려 해도 부지가 없어 못 한다는 여론이 많다. 소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해서 기업에 제공해야 한다”라며 도시공사 역량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연장선에서 대전시가 운영하는 각 센터도 혁신과 구조조정을 주문하는 동시에 시청 건설관리본부와 도시주택국을 거론하며 “전관 카르텔을 완전히 차단하는 방안에 대해 10월 초에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와인엑스포와 사이언스페스티벌 축제 역시 한 단계 더 높은 혁신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0시 축제는 소상공인들의 지갑을 두텁게 해줘 경제 활성화를 이뤘기 때문에 진일보한 것”이라며 “두 축제는 대전의 이미지를 알리는 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아왔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에서는 만족할 만한 평가는 없었다”라고 짚었다.

또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7명이 추진하고 있는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소신을 밝혔다.

이 시장은“대전특별자치시는 시민과 민간 전문가들이 협력으로 시가 주도하고 정치권이 협력해야 하는 것”이라며“시정을 추진하는 공직자들이 중심이 돼 도시의 미래안을 내놓는 것이지 외부에서 만드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가을 태풍 및 장마에 대비한 안전대책 강구와 추석 대비 농식품 원산지 위반 단속 등도 주문했다.

한편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는 ‘출연기관 기능조정TF의 종합혁신계획안’이 발표됐다.

이 시장은 혁신안 발표를 들은 뒤 “혁신안 추진에 있어 기획조정실이 주관해 각 기관들이 협력해 연말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내년부터는 보다 새로운 조직과 문화로 혁신적인 구조를 만들어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