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식품, 동남아·할랄시장 진출 시동… 6일 코피아협의회와 MOU 체결
대구 식품, 동남아·할랄시장 진출 시동… 6일 코피아협의회와 MOU 체결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9.0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광역시는 6일 오후 7시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코피아(KOFIA) 협의회와 대구 식품의 동남아, 할랄시장 진출을 위한 상호협력을 내용으로 MOU를 체결한다.

코피아협의회(KOFIA,Korean Food Importers Assosiation in Asia Pacific)는 2009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홍콩, 중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9개국에서 한국 농식품을 전문적으로 수입하는 10개 업체가 모여 설립한 단체로 한국 농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14일, 대구 식품산업 구조를 내수 위주에서 수출로 대전환을 위해 할랄시장 개척을 내용으로 하는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을 발표했다. 그 첫 단추로 6일 MOU를 체결한다.

각 나라에서 한인마트와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코피아 회원사를 통해 동남아와 할랄시장 진출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대구 식품이 관련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하는 김성열 (사)대구식품협회장은 “대구시가 지역 식품기업을 위해 마련해준 이 기회를 잘 활용해 대구 식품의 수출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식품협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구시 식품기업의 수출증대를 위한 정보공유 및 홍보 상호협력 ▲대구시가 주최하는 ‘대구 국제 식품산업전 수출 상담회’에 정기 참여 ▲대구시와 코피아, 상호 협력사업 발굴 및 신의성실의 원칙에 의거한 교류·협력 증진 등이다.

협약식에 참석하는 윤덕창 코피아 협의회 회장은 “작년에 대구를 방문한 이후로 대구 식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대구시의 제안으로 MOU 자리를 갖게 돼서 매우 뜻깊다”며, “대구 식품의 아태지역 수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오늘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정보공유로 대구 식품의 동남아 할랄시장 수출이 확대돼 대구 식품산업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대구시와 코피아 협의회가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코피아 협의회가 참가하는 수출 상담회는 제23회 대구국제식품산업전이 열리는 엑스코에서 식품업체 34개 사가 신청한 가운데 9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94회 진행된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