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초등학교 6000곳 주변서 '합동 교통 점검'
정부, 전국 초등학교 6000곳 주변서 '합동 교통 점검'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9.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신규·교체 설치 등도 추진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전국 초등학교 6000곳 주변에서 관계기관 합동 교통 점검에 나선다. 이와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를 신규·교체 설치하고 보행자 중심 환경 조성을 위해 보행자 우선도로와 마을주민 보호 구간을 확대한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과 하반기 교통안전 대책 점검 회의를 한다고 5일 밝혔다.

국토부 등은 이번 점검 회의를 통해 교통약자와 대형사고 등에 대한 대책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개학기에 맞춰 전국 6000개 초등학교 주변에서 관계기관 합동 교통안전 점검을 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를 신규 또는 교체 설치한다. 노인 보행자 고위험 지점 등 교통약자 취약 지역도 정비한다.

또 우회전 일시 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 활동을 지속하고 우회전 신호등을 마련한다. 보행자 중심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자 우선도로를 추가 조성하고 마을주민 보호 구간도 확대한다. 

보행자 불편을 초래하는 이륜차 인도·횡단보도 주행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 단속과 함께 공익제보단 제보를 통한 단속을 병행한다.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버스 안전과 관련해서는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불시 점검을 집중 실시하고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행위 계도와 선별적 단속을 지속한다. 연말에는 음주운전을 특별 단속한다.

이와 함께 화물차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사고 위험이 높은 25t 이상 대형화물차에 대한 운행기록 장치(DTG) 제출을 의무화하고 무점포 판매업에 활용하는 비사업용 화물차도 안전 점검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담은 교통안전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드론을 활용해 고속도로상 법규 위반 행위를 AI(인공지능)가 자동 선별‧신고하는 'AI 자동 적발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윤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최근 이동량이 증가 추세여서 각 기관에서는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연말까지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강조한다"며 "국민들께서도 교통법규를 준수해 생활 속에서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