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시장 '방산·국제협력 외교' 폴란드 순방
홍남표 창원시장 '방산·국제협력 외교' 폴란드 순방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09.0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 참가
포즈난시와 국제우호도시 협약 체결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이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 참가와 포즈난시와 국제우호도시 협약을 위해 폴란드 순방길에 나섰다.

4일 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오는 5일(현지시간)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 참가를 시작으로 방산외교에 돌입한다.

공식 초청을 받은 홍 시장은 ‘엑스포 갈라 오프닝 세러머니’와 폴란드 국방부 주관 만찬, 대한민국 국방부 주관 리셉션 등 공식행사에 참석하고 방산 업체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한다.

MSPO 국제방위산업전은 폴란드 최대 규모 국제방위산업전으로, 프랑스, 영국에 이어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다.

홍 시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MSPO에 참가한 지역 방산 중소기업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한 MSPO 행사장에서 폴란드 국영방산그룹 PGZ 산하 ‘WZM’ 관계자를 만나 K-방산 대표도시인 창원과 지역 방산 기업들을 소개하며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WZM’은 지난 3월 현대 로템과 폴란드형 K2PL전차 생산·납품 컨소시엄 이행합의서를 체결한 기업으로 포즈난시에 소재하고 있다.

브로츠와프에서 현지 진출기업인들과 간담회도 준비돼 있다. 브로츠와프에는 LG전자, 신성오토모티브 등의 회사가 진출해 있는데 간담회를 개최하고 폴란드 진출 확대를 위한 아이디어를 나눌 예정이다.

이어 8일에는 포즈난시로 이동, 국제협력 외교에 힘을 쏟는다. 창원상공회의소와 비엘카폴스카 상공회의소 간 협약식에 참석해 새로운 협력의 장에 대해 논의하고, 폴란드大 한국어 학생들과 K-Pop 문화교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9일 포즈난 시청에서 홍 시장은 포즈난시장과 국제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 체결을 계기로 양 도시 간 방위산업을 비롯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