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수산물 내 방사능 검사 실태 점검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수산물 내 방사능 검사 실태 점검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09.04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서울시 방사능 검사실태 점검
서울보건환경연구원, 강남농수산물검사소 현장방문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서울시 유통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번 현장방문은 울시민의 식탁에 오르는 수산물과 유통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현장을 직접 눈으로 살펴 시민의 먹거리 안전 수준을 확인하고자 기획되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유통식품의 수거·검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강남농수산물검사소를을 찾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현황에 대해 브리핑을 듣고, 검사 현장을 직접 참관했다.

현재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24시간 검사체제를 가동, 직접 수거한 표본이나 단체급식 시료, 시민청구시료 등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의원들은 연구원과 검사소 내 이화학실험실과 방사능검사실을 찾았다. 이곳에서 시료를 전처리하고 분석기에 투입 방사능 물질을 측정하고 결과를 판독하는 과정 전반을 살펴보며, 시료 수거 기준·검사 방법·후처리 등 시험 방법, 소요인력과 예산 등에 대해 열띤 질문을 했다.

현장방문에 참여한 의원들은 현재까지 이루어진 방사능 검사 결과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안심하면서도 삼중수소 검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에 아쉬움을 표했다.

식약처가 식품 내 삼중수소 검사방법과 기준을 결정하는 대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도 이 분석을 실시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현장점검을 마친 의원들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따른 시민의 불안과 우려는 당연한 일”이라며, 식품 내 방사능으로 인해 국민의 건강에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서울시가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송재혁 대표의원과 이소라 민생부대표가 주관한 이번 현장점검에는 임시회 일정에도 불구하고 약 20여명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서울시의회)
(사진=서울시의회)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