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기계공학전공, 미 어번대학과 3+2 학위제 운영 '성과'
계명대 기계공학전공, 미 어번대학과 3+2 학위제 운영 '성과'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9.0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계명대)
(사진=계명대)

대구 계명대학교 기계공학전공이 2016년부터 미국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어번(Auburn)대학교와 운영 중인 3+2 학위제로 현지 취업 등 큰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계명대에 따르면 어번대는 2023년 현재 167년의 역사를 가진 앨라배마의 주립대학으로 현 애플 CEO인 팀 쿡을 배출한 명문대학이다.

계명대 기계공학전공은 2012년 미국 어번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계명대에서 3년, 어번대학교에서 2년을 수학하면 계명대 학사학위와 어번대학교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016년에 처음으로 학생을 선발해 지금까지 20명의 학생들을 파견했다. 석사학위를 취득한 졸업생들은 현지에서 바로 취업을 하거나 박사학위 과정을 추가로 이수하는 등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계명대 기계공학전공 학생 중 5학기 이상을 이수한 학생이면서 전과목 평점 3.6 이상, 정역학,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열역학 과목 B+ 이상, IBT 79점 이상, 토익 720 이상의 학생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어번대와의 3+2 학위제는 계명대 등록금으로 미국의 어번대학교에서 수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유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내 인턴십과 연구원 등의 활동 기회도 주어져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계공학전공 하지수 책임교수는 “계명대 기계공학전공은 3+2 프로그램 이 외에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경험을 제공해서 국제적인 인재로 만들기 위한 국제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2024년부터 어번대학교 6개월 수학 및 미국 현지 6개월 인턴십을 포함한 1년 파견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 기계공학전공은 1988년에 설립돼 2020년 산업계관점 학과평가에서 우수(A+)를 획득,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고 있다.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학과 동아리 활동은 우수한 결실을 맺고 있다. 대표적인 학과 동아리인 자작자동차 동아리 ‘속도위반(SPEEDING)’팀은 2011년, 2019년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으며, 졸업한 팀원들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지역 중견기업에 취업해 한국자동차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