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간토대학살 100주기... 양국 공동조사위 출범 제안해야"
박광온 "간토대학살 100주기... 양국 공동조사위 출범 제안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9.0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정부, 진상조사 나섰지만 해방 이후 이뤄지지 않아"
"희생된 우리 국민 명예회복... 日 상응하는 책임 물어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일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1일 간토(關東)대학살 100주기를 맞아 "정부는 일본 정부에 양국 공동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킬 것 제안하라"고 촉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이재명 대표 단식농성천막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우리 정부가 억울하게 숨진 우리 국민의 한을 짓밟아선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토대학살이란 지난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대지진이 발생한 직후 일본 내 관제언론을 중심으로 '조선인들이 방화와 폭탄에 의한 테러, 강도 등을 획책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는 유언비어를 생산하자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한국인과 일본인 사회주의자를 학살한 사건을 말한다.

지금까지도 간토대학살로 구체적으로 조선인이 얼만큼 희생됐고 누가 희생됐는지 정확한 집계조차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단, 당시 국내 '독립신문'이 밝힌 희생자 수는 6600여명이고 독일 정부는 조선인 등 23000여명이 희생됐다고 문서로 남겨놓았다.

MBC 기자 재직시절 도쿄 특파원을 역임한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간토대학살에 대한) 진상조사에 나섰지만 해방 이후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무엇보다도 국회가 진상규명 소홀했단 점도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간토대학살 희생자)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했지만 통과되지 못했다"며 "그 사이에 일본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간토대학살 내용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역사를 지우고 있는 것이다. 은폐의 역사 끝내야 한다"고 비판하며 "(한국 정부가) 간토대학살을 진상규명하고 희생된 우리 국민의 명예를 회복하며 일본 정부에 상응하는 책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해법과 오염 수투기가 일본 정부 입맛대로 됐던 것처럼 더더욱 100년전 간토대학살 진상규명 문제는 일본 정부 의도대로 가려고 할 것"이라며 "국회는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정부는 (일본 정부예) 진상규명과 공식사과를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