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31일부터 코로나 4급 감염병으로 전환
함양, 31일부터 코로나 4급 감염병으로 전환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08.3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 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 조치 시행
(사진=함양군)
(사진=함양군)

경남 함양군은 31일부터 중앙정부의 대응 기조에 맞춰 코로나19를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고 ‘위기 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 조치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단, 유행이 안정될 때까지 감염 취약 고위험 시설 집단 보호 등 위기 단계는 ‘경계’로 유지하며 감염병 재난 대응을 이어간다.

이번 조치의 주요 내용은 일반의료체계 전환(모든 병·의원 코로나19 진료 가능) △생활지원비·유급휴가비 지원 종료 등이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병원급 및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실내 마스크 착용 △중증 환자 입원 치료비는 일부 지원한다.

군민의 편의를 위해 함양보건소 선별진료소는 그대로 운영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 6시,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12시이다.

만60세이상 어르신, 코로나19 의심 증상자(의사소견서 첨부), 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 및 간병인 1인에 대한 PCR검사는 지속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가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게 됐지만 코로나19를 포함해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고위험군 중심으로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며 “마스크 착용, 기침 예절, 30초 이상 손 씻기, 주기적인 환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말했다.

w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