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세계 수소산업 중심지 꿈꾼다
창원, 세계 수소산업 중심지 꿈꾼다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08.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톤 수소청소트럭 실증 사업 시행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 건립도 추진
국내 최대 규모 창원 수소버스용 충전소 전경. (사진=창원시)
국내 최대 규모 창원 수소버스용 충전소 전경.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특례시가 세계 수소산업 중심지를 꿈꾼다

시는 국내 최대 차량 부품산업 집적지로 500여 수소차 부품생산 가능 업체를 비롯해 2500여 협력업체가 소재하고 있다. 수소차 부품시장 진입과 선도기업 육성엔 최적지다.

특히 전기차는 충전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것에 비해 수소차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하다. 이런 이점으로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시는 2015년 ‘수소차 및 충전소 중점 보급도시’로 선정된 이후 2023년 8월말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인 수소승용차 1484대, 수소버스 62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의 ‘5톤 수소청소트럭 실증사업’이 2021년 한해 동안 시행됐고, 현대차와 공동 제작한 수소청소트럭 글로벌캠페인 영상 디어 마이 히어로(Dear My Hero)는 전 세계적으로 호평 받았다.

올해에는 10톤 수소청소트럭 실증사업도 시행한다. 시는 올해부터 운영에 들어가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를 중심으로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한국가스공사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과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 센터를 연계해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인 성산구 완암동, 상복동, 남지동 일원(면적 43만6258㎡)을 수소특화단지로 조성한다.

시는 이곳을 지원시설 유치와 관련 기업 집적화를 통해 수소산업 핵심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사업이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추진 중이다.

사업은 2021년 7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준공을 앞두고 있다. 가동이 되면 일간 5톤, 연간 1700톤의 액화수소가 국내 최초로 생산·공급할 예정이다. 세계에서 9번째다.

시는 단순 수소 소비도시에서 벗어나 생산, 운반, 보관, 충전, 발전을 비롯해 탄소포집까지 수소에너지의 전주기 실증을 한 곳에서 추진할 수 있는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성산구 성주동에서 국내 최초로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총 4단계로 구성한다. 1단계는 복합수소충전소 구축과 버스용 및 이동형 충전시스템실증, 2단계는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조성, 3단계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실증사업, 4단계는 연료전지발전설비를 연계한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지난 4월엔 3단계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실증사업 설비가 준공했다. 인근엔 국내 최대 규모 수소버스용 충전소인 코하이젠 수소버스용 충전소도 들어섰다. 마지막 4단계인 연료전지발전사업은 올해 연말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홍남표 시장은 “까다롭기로 유명한 중동국가로부터 협력 요청을 받을 만큼 창원의 수소 모빌리티 운용 능력과 수소산업 역량은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면서 “앞으로 방산과 원자력산업을 연계한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세계적인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