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친환경 사회복지 박람회 개최
서초구, 친환경 사회복지 박람회 개최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3.08.2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복지홍보부스·천연제품 만들기 등 운영
(사진=서초구)
(사진=서초구)

서울 서초구는 급격한 기후변화로부터 취약계층의 일상을 보호하기 위해 친환경 사회복지의 장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새달 7일, 제24회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서초구청 광장과 대강당에서 기념식과 복지·친환경 박람회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서초복지, 주민의 삶에 복지와 환경을 더하다’를 주제로 서초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민·관 협력으로 마련한 주민참여형 복지박람회다.

특히 올해는 주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최신 복지서비스 안내 등으로 친환경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체험·홍보부스를 마련했다.

이날 구청 광장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지역 내 24개 민관 복지기관이 참여해,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친환경 체험활동을 준비했다.

먼저, '착한서초코인&서초누비단' 안내부스에서는 분리수거 및 봉사로 포인트를 적립하고, 직접 사용 또는 기부로 필요이웃을 돕는 사업을 소개함으로써 구민들과 함께 환경보호와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을 이어간다.

체험으로는 △천연재료로 주물럭비누, 샴푸바, 탈취제 등 만들기 △자전거 발전기를 이용한 ‘솜사탕 자전거’ △양말목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환경퀴즈 등 모두가 다채로운 탄소중립(녹색환경)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지구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환경퍼포먼스 공연, 마술쇼 그리고 탄소중립 환경공모전 작품(그림, 시) 전시회도 함께 열린다.

또, 광장 한 켠에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운동처방 ‘스마트헬스케어’부터 온가족 치매예방 룰렛 퀴즈 등 건강 부스도 마련된다.

이 외에도 지역사회가 함께 의류, 생필품 등을 판매해 수익금을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행복나눔 바자회’ 등으로 풍성한 즐기거리를 더한다. 사조대림, 수지물류, 아도니제, 도미노피자, 메디카 코리아 기업체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공제회 민간기관은 커피푸드트럭, 피자, 영양제 등도 후원한다.

한편, 오전 10시부터는 2층 대강당에서는 청년 성악공연팀 ‘베니앤프렌즈’의 공연을 시작으로 △사회복지유공자 표창 △유공자 주요 활동성과 영상 발표 등 기념식도 갖는다.

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복지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필요에 따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안내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성수 구청장은 “이번 사회복지박람회를 계기로 서초복지와 친환경 정책을 알리고, 앞으로도 기후변화로부터 소외계층을 지킬 수 있는 주민생활밀착형 복지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