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백화산·가재산 명품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태안군, 백화산·가재산 명품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3.08.2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환경산림과 정례브리핑 갖고 휴식공간 활성화 사업 추진상황 밝혀
백화산 구름다리, 트리워크, 맥문동 숲길 등 인기몰이, 가재산 벚꽃 식재도 계속
흥주사 인근에 조성된 맥문동 숲길 모습.(사진=태안군)
흥주사 인근에 조성된 맥문동 숲길 모습.(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자랑하는 백화산과 가재산이 군의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아름다운 ‘녹색 쉼터’로 변모하고 있다.

군은 23일 환경산림과 정례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백화산 구름다리 개통과 트리워크 및 맥문동 숲길 조성, 가재산 ‘걷기 길’ 활성화 등 관광자원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등산로 정비 등 각종 사업을 지속 추진해 더욱 사랑받는 휴식공간 조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우선, 백화산 구름다리는 백화산 정상 아래 두 개의 큰 바위 봉우리인 ‘봉봉대’를 잇는 보도 현수교로, 군은 태안의 제1경인 백화산의 가치를 높이고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 구름다리 조성에 나서 올해 3월 준공했다.

해발 250m, 지상 19m 높이에 지어졌으며 폭 1.5m에 총 길이는 74m다. 양 끝부분에 전망대 쉼터를 조성해 가로림만과 백화산 자락을 편안히 감상할 수 있다. 그동안 백화산 연간 입산객 수가 5만 명 수준이었으나, 구름다리 개통 이후 4개월 만에 이곳에만 15만 명이 다녀갈 만큼 인기다.

지난해 10월 조성된 ‘숲속 공중 산책로’ 백화산 트리워크와 올해 5월 준공된 맥문동 숲길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총 연장 248m의 백화산 트리워크는 태안 대표 사찰인 흥주사 옆 소나무 숲에 14억여 원을 들여 조성됐으며, 산책로가 4.5m 높이에 있어 공중을 한가로이 산책하는 특별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트리워크 주변에 위치한 맥문동 숲길의 경우 올해 1억 87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175m의 산책로를 조성하고 맥문동 등 야생화 8만 6340본을 심었다. 이미 지난 2020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산책로 1238m를 조성하고 야생화 18만 2180본을 심은 바 있어 올해 더욱 풍성한 산책코스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태안의 대표 ‘벚꽃 명소’ 이원면 가재산에 대한 활성화 노력도 결실을 맺고 있다. 군은 총 5억여 원을 들여 가재산 임도 벚나무 식재 및 편의시설 조성, 가재산·국사봉 등산로 정비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가재산 걷기 길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 지난달 말 준공했다.

2021년부터 올해까지 가재산 임도 5㎞ 구간에 637그루의 벚나무를 심고 파고라 6개소와 벤치 40개소를 설치했으며, 3000㎡의 주차공간을 만들고 626단의 나무계단과 운동기구, 산책길 등을 조성하는 등 가재산의 가치 극대화에 앞장섰다.

군은 올해 말까지 백화산 등산로 및 구름다리 인근에 신규 데크를 설치하고 가재산 산책길에 대한 추가 정비에 나서는 등 지속적인 관리에 힘써 백화산과 가재산을 서해안의 대표 힐링 산행지로 가꿔 나가겠다는 각오다.

박태순 환경산림과장은 “백화산 인근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 태을암, 태안읍성 등 인근 역사·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가재산의 경우 솔향기길 등 주변 걷기길을 연계하는 등 군민 누구나 편안히 쉴 수 있는 녹색쉼터 조성에 나설 것”이라며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설 보완·정비를 통해 태안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