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자동차 등 수출기업 환경 규제 대응 협의체 출범
이차전지·자동차 등 수출기업 환경 규제 대응 협의체 출범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8.20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로사항 해소·지원 방안 등 논의…총괄 전략 수립
(사진=신아일보DB)

이차전지와 자동차 등을 수출하는 기업이 받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협의체가 출범했다. 협의체는 수출 기업 애로사항 해소와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총괄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주요 수출기업과 국제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민관협의체는 최근 국제사회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확산하고 온실가스 감축 관련 규제가 기업의 제품 생산부터 공급망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라 구성됐다. 수출 주력 업종을 중심으로 맞춤형 지원 생태계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협의체는 총괄협의회를 기반으로 ESG 경영 관련 규제 영향이 많은 △이차전지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비철금속 △시멘트 △반도체·디스플레이 △발전 등 업종 분과협의회로 이뤄진다. 총괄협의회는 ESG 규제 관련 기업 애로사항 해소·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총괄 대응 전략을 세운다. 분과협의회는 기업 기후공시 대응과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준 마련과 전과정목록 확충 등을 지원한다.

최흥진 환경산업기술원장은 "최근 대두되는 국제 환경규제는 기업이 개별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협의체를 통해 적시에 체계적으로 기업을 지원해 수출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