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21~23일 국가비상사태 대비 ‘2023 을지연습’ 실시
양양군, 21~23일 국가비상사태 대비 ‘2023 을지연습’ 실시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3.08.1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양양군청 전경 (사진=백남철 기자)
강원 양양군청 전경 (사진=백남철 기자)

강원 양양군이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2023 을지연습'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 등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국가자원을 효율적으로 통제·운영하여 군사작전을 지원하고, 국민보호와 생활안전대책을 강구하는 민·관·군 합동훈련이다.

군은 을지연습 현장을 안보의식 고취의 장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첫날인 21일 실제상황을 가정한 공무원 불시 비상소집에 이어 △전시직제 편성 △전시창설기구 운영 △청사 소산․이동훈련 △현안과제 토의 등 비상사태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을 가상해 연습을 실시한다.

군은 을지연습 기간 24시간 전시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비상상황을 유지하고 전시 사건에 대해 신속 조치하며 훈련에 임한다.

현안과제 토의에서는 전재민 이동 경로 피폭을 가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각 분야별 종합 대책을 논의하며, 테러에 대비하여 속초경찰서·양양소방서·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민․관․군․경 통합훈련과, 공습경보에 따라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하는 등 체감할 수 있는 훈련을 실시한다.

군은 각 부서, 유관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협조체제 강화를 통해 안보 의식을 높이고 내실 있는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민·관·군 합동훈련인 을지연습을 통해 범국민적 안보의식을 확산해 튼튼한 국가 비상대비 태세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