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 불특정다수 대상 온라인 공중협박 처벌 법안 발의
홍석준 의원 , 불특정다수 대상 온라인 공중협박 처벌 법안 발의
  • 허인 기자
  • 승인 2023.08.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특정 또는 다수의 사람의 생명·신체에 대한 위해 협박 처벌 규정 도입
공중협박은 극심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중대 범죄

최근 SNS 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시민을 대상으로 살인예고 등 생명·신체에 위해를 가하겠다는 내용의 협박을 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는 것은 물론 경찰 출동 , 학교 휴교 등 공무집행과 업무방해가 초래되기도 한다.

이러한 SNS 협박글에 대해서는 살인예비죄 , 공무집행방해죄 등이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 온라인 공중협박 행위를 직접적으로 처벌하는 규정이 현행법상 미비해 처벌에 공백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불특정 다수에 대한 공포심을 야기하는 문언을 SNS 를 통해 유포하거나 게시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근거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

특히 , SNS 협박글이 폭증하면서 경찰의 대응이 분산됨으로 인해 만약의 사태에 대해 경찰력이 적시에 대응하는데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이를 엄벌할 수 있는 명확한 처벌 규정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에 홍석준 의원이 대표발의 한 법안은 불특정 또는 다수의 사람의 생명 · 신체에 위해를 가하려는 내용을 정보통신망에 유포하거나 게시하여 공중의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홍석준 의원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공중협박은 극심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중대 범죄"라면서, "사회적 불안과 공포를 야기하는 온라인 협박이 근절될 수 있도록 관련 법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