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시장 “하반기, TK신공항의 성공적 출발이 최대 과제”
홍준표 시장 “하반기, TK신공항의 성공적 출발이 최대 과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8.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
(사진=대구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14일 간부회의에서 현안을 보고받고 보완사항을 주문했다. 

먼저 기획조정실의 ‘2024년도 예산안 편성’ 관련 보고 후, “내년도 재정여건 상황은 역대 최악의 상황으로 예상되고, 마른 수건을 짜내는 단계를 넘어서 극한의 재정 다이어트 기조로 예산 편성에 임해야 한다”며, “관행적으로 이어온 보조사업, 행사성․선심성․현금성 지원예산은 전면 재검토하고, 시정 성과를 가시화할 수 있는 사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라”고 지시했다.

재난안전실의 ‘태풍 카눈으로 인한 군위군 피해’ 관련 보고 후, “이번 태풍 피해로 인한 사망자가 지역에 2명 발생했으나, 안전사고로 분류됨에 따라 별다른 지원체계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돌아가신 분과 유가족들을 위해 수해 사망사고에 준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즉시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는 을지연습에 대해 “2017년 이후 6년 만에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8.23.수)이 실시돼 주민대피와 교통통제가 시행되는 만큼, 대시민 홍보와 훈련 준비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국의 ‘동성로 청년버스킹 상설공연 확대’ 보고 후에는 “동성로의 밤을 밝혀야 상권이 살고, 젊은이들이 넘쳐나게 된다”며, “국내외 사례를 벤치마킹해, 동성로가 청년예술인 중심의 대구 대표 공연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도시주택국의 ‘무량판 구조 공동주택 안전점검’ 보고 후, “안전점검 결과와 정밀안전진단 여부를 떠나, 지역의 모든 무량판 구조 아파트에 대해서는 건설사와 협의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경제국의 ‘2023 대구치맥페스티벌 개최’ 보고 후, “화재, 군중밀집, 태풍의 3대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대책을 철저히 수립․시행하라”며, “아울러, 대구굴기 원년에 걸맞은 축제로 기획해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홍준표 시장은 “중앙정부 주도의 TK신공항건설 추진단이 구성되면 연내에 본격적인 집행 단계에 접어들게 돼, 모든 실국이 협조해 신공항을 출발시키는 것이 우리의 최대 과제이다”며, “최근 달빛고속철도 건설 특별법안 발의에 국회의원 대부분이 서명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앞으로 달빛고속철도가 신공항 개항에 맞춰 완공돼, 남부권 경제 시너지 효과가 배가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