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잼버리 감사 등 앞두고 대응 자제…원론적 답변만
여가부, 잼버리 감사 등 앞두고 대응 자제…원론적 답변만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8.1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장관, 8일 이후 공식 브리핑 등장 안해
정례브리핑서도 기자들 질문에 원론적 답변만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새만금 잼버리 비상대책반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새만금 잼버리 비상대책반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의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한 감사원 감사 등이 예고된 가운데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공식 대응을 자제하는 등 숨죽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잼버리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기자회견을 열어 파행 책임론에 적극 반박하는 등 각종 논란에 공세적인 대응을 하는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가부는 잼버리 관련 공식 대응을 자제하면서 이르면 이번주 시작될 감사원 감사와 오는 25일로 예정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현안 질의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여가부는 전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도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이 즉답을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민경 대변인은 “김현숙 장관님은 조직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계시고, (여가부가) 잼버리 책임 의식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라며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혔다.

태풍 ‘카눈’ 여파로 추가 발생한 비용에 대해서는 “아직 잔류 인원이 남아 있기 때문에 나중에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답했고,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참가 규정을 어기고 초등학생 참여를 권유한 정황이 드러난 것에 대해서는 “여가부는 청소년 주무부처로서 아동·청소년 보호를 항상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만 말했다.

또한 여가부는 잼버리 대회 중에도 언론 앞에 적극 나서지 않고 한발 뒤로 물러나 있었다.

김현숙 장관은 지난 8일 잼버리 일일 브리핑에서 ‘조기 철수 사태’와 관련해 “한국의 위기 대응 역량을 전 세계에 보여주는 시점”이라고 발언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다음 날인 9일부터 대회가 끝날 때까지 브리핑에 등장하지 않았다.

김 장관은 전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것을 제외하면 대외적으로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잼버리 대회가 끝난 뒤 기자들이 장관 간담회를 요청했지만, 여가부는 “국회 요구자료 대응 등으로 일정이 빠듯하다”는 이유를 내세워 응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15일 현재까지 여가부에는 의원실 등으로부터 200여건의 자료 제출 요구가 쏟아져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달리 전북도는 잼버리 관련 각종 논란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관영 지사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라면서도 “수십 년간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새만금 사업 자체를 폄훼하거나, 새만금의 꿈을 수포로 돌리려는 시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당장 이번 주로 예고된 감사원 감사와 더불어 자체 감사를 통해 세금 유용과 낭비 사례를 들춰보겠다면서 대응 방향까지 제시했다.

여가부는 “앞으로 진행되는 감사원 감사에 충실히 임하겠다”라는 입장만을 밝힌 상태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