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스마트시티 선진지에서 맞춤형 사업 발굴 박차
진주시, 스마트시티 선진지에서 맞춤형 사업 발굴 박차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8.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EDC), 스마트빌리지 등 견학
시민참여단, 전문가, 시 의회 등 스마트시티 발전 위해 머리 맞대
스마트시티 혁신모델 벤치마킹/ 진주시
스마트시티 혁신모델 벤치마킹/ 진주시

진주시가 "리빙랩 시민참여단, 스마트도시사업협의회, 시 의회, 공무원 등 총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부산 에코델타시티(EDC)에서 스마트시티 혁신모델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고 밝혔다.

이번 견학은 시민, 전문가, 시의원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 대표단이 스마트시티에 도입될 혁신기술과 미래 생활을 미리 경험하고 진주시에 적용 가능한 사례를 발굴해 스마트시티 사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에코델타시티(EDC)는 문화, 관광, 환경 등 다양한 생활 분야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생태도시로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방문단은 먼저 스마트빌리지를 찾아 웰니스센터, AI체육센터, 스마트 홈 등 최신 스마트시티 혁신기술을 직접 체험했으며 특히, 스마트 재난 안전 시스템, 에너지 공유 플랫폼, 맞춤형 건강 관리 시스템, 가입자 댁내 데이터 수집․분석 서비스 등 향후 진주시 스마트시티 적용 방안을 모색했다.

이어 오후에 방문한 스마트시티 전망대에서는 관계자로부터 주요 사업개요와 추진현황 등 설명을 듣고 안내로봇, 미디어파사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등 주요 구현 서비스에 대해 실증하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에 참석한 한 시민은 “스마트기술이 우리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현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추진될 진주시의 다양한 스마트사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선진사례를 직접 체험하여 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앞으로 진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서비스 도입을 추진하여 진주형 스마트도시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