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벼 품종·재배 기술 다 ‘있슈’
모든 벼 품종·재배 기술 다 ‘있슈’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08.1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농업기술원, 벼농사 전시포 운영…농업인 교육의 장 활용
(사진=충남농기원)
(사진=충남농기원)

충남농업기술원이 다양한 벼 품종과 농사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벼농사 전시포 ‘벼 있슈(issue)’를 운영, 농업인들로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충남농기원에 따르면 이 재배 기술 벼농사 전시포는 예산군 소재 청사 부지에 마련, 운영되고 있다.

올해부터 벼농사 전시포를 충청도 사투리에서 착안한 ‘벼 있슈(issue)’라는 표어 아래 운영, 벼농사와 관련 있는 여러 영농 정보를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전시포는 올해부터 기존의 벼 품종 전시포를 확대해 국내에서 재배하는 벼 품종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수집한 다양한 유전자원들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직파재배와 저탄소 농법 등 재배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포도 운영하고 있다.

품종 전시포에는 정부 수매 품종인 안평 등 9품종과 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신품종 빠르미 등 12품종, 국내외에서 수집한 벼 유전자원 354품종까지 총 375품종을 전시 중이다.

전시포는 노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에 대비하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직파재배 기술과 기후변화에 대응해 바이오 차를 이용한 탄소중립 벼 재배 기술 등을 볼 수 있고 재식본수, 이앙 시기 등 벼 재배 관련 기술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조성해 놨다.

조기원 연구사는 “벼농사 전시포는 농업인에게 새로운 품종·기술 등 벼농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의 장”이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품종과 재배 기술을 연구·보급해 도내 농업인의 영농 편의를 증진하고 소득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