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축산농가 경영안정…친환경 조사료 저렴하게 공급
서산시, 축산농가 경영안정…친환경 조사료 저렴하게 공급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3.08.0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내 최초로 조사료 직접 생산‧공급
소규모 농가 대상 시중가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농가에 공급
9일 고북면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 일원에서 열린 사료용 옥수수 수확 연시회 모습.(사진=태안군)
9일 고북면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 일원에서 열린 사료용 옥수수 수확 연시회 모습.(사진=태안군)

충남 서산시가 충남도 내 최초로 조사료를 직접 생산‧공급한다.

시는 9일 고북면 사기리 일원에 조성한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에서 사료용 옥수수 수확하고 원형 곤포 사일리지를 제조하는 연시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연시회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한 축산농가,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직접 자주식 베일러를 운전하며 옥수수 수확을 연시하고,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축산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연시회를 시작으로 시는 조사료를 원형 곤포 사일리지로 제조해 9~10월경에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시중가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민선8기 시장 공약사항으로 추진된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 사업은 국제 곡물 가격 인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조사료 자급기반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시는 2023부터 2026년까지 총 66ha 면적에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며, 올해는 50ha 면적에 사료용 옥수수(35ha)와 총체 벼(15ha)를 재배하고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축산농가의 경영안정과 조사료 자급률 향상을 도모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친환경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사업 외에도 올해 추경예산 1억 3900만 원을 편성해 조사료 종자 구입비를 추가 지원하는 등 관내 축산농가의 경영안정과 조사료 자급률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 중이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