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민선 8기 인구정책 효과 '톡톡'
단양, 민선 8기 인구정책 효과 '톡톡'
  • 신재문 기자
  • 승인 2023.08.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말 2만7715명… 2개월 연속 증가세

충북 단양군의 인구 증가세가 2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군은 올해 7월 말 기준 인구가 2만7715명으로 전월 대비 16명 늘어나며 민선 8기 인구정책의 효과를 톡톡히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군은 1969년 9만3948명으로 최고점을 찍은 이후 지속 감소해 2019년에는 심리적 저지선인 3만 선이 무너졌다. 이후에도 인구가 지속해서 감소하며 단양의 인구소멸 위기감은 갈수록 커졌다.

이에 김문근 군수는 지난해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공약 1호로 ‘단양군 3만 인구 회복’을 천명하고 지속해서 적극적인 인구정책을 펼쳐왔다.

그 결과 점차 인구 감소세가 둔화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지난 6월 14명, 7월 16명 연속 증가하면서 인구소멸 위기 지역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군은 출산 축하 기념품 지급, 출생 축하 액자 발급 등 자체 출산 지원에 힘써 왔다.

사회적 인구 증가를 위해 다양한 정책도 펼치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귀농·귀촌 도시 부문 9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청년들의 인구 이탈을 막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려 노력했고 이번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우수상이라는 영예를 얻었다.    

더불어 신축아파트 준공, 지역의 유관기관과 기업체에 지역의 인구시책을 적극적으로 안내와 홍보 등을 했다.

김문근 군수는 “인구정책의 효과로 지난 기간 동안 인구 증가세가 이어져 기쁘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다양한 맞춤형 인구증대 시책을 추진해 인구 3만 회복과 더불어 건강한 단양·살고 싶은 단양 실현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3만 인구 회복을 위해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탄소중립 시대에 맞춰 CCUS, ESG 관련 기업 유치 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jm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