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 잼버리 부실 우려' 이원택 "정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아야"
'1년 전 잼버리 부실 우려' 이원택 "정부,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아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8.0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부, 폭염 중심 아닌 자연재해 대피 대책만 들여다봐"
"박근혜 정부 때 개최지 결정... 文 정부때 기반시설 구축했어야"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조기퇴영한 영국 스카우트 대표단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산을 찾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조기퇴영한 영국 스카우트 대표단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산을 찾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은 7일 정부의 지원 대책 발표 이후에 전북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가 안정화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지원을 하되 프로그램에 간섭을 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전북 김제부안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원택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세계(스카우트)연맹과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전문가들인데 그들의 의견이 존중되도록 해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10월 2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세계잼버리 조직위원회 공동조직위원장인 여성가족부 김현숙 장관을 상대로 이번 잼버리 대책에 대해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이 의원은 당시 김 장관에게 "폭염·폭우 대책과 해충 방역·감염 대책, 또 세계적인 대회라 관광객들도 많이 올 텐데 관광객 편의시설 대책, 영내·외프로그램을 점검해야 된다"며 "8월 기준 기반시설 공정률이 37%다.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전 세계에서 바라보고 있는 대회가 어려운 역경에 처할 수 있으니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 의원은 "당시 여가부에서 주로 자연재해의 대피 중심 계획을 보고 있었다"면서 본인이 일본 잼버리의 사례를 들어 폭염 중심의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여가부에 다시 주문했으나 결국 잘 안 됐다고 지적했다.

잼버리 부실 사태를 둘러싼 전·현 정부 책임론이 여야에서 불거지고 있는 것에 대해선 "개최지가 결정된 건 박근혜 정부 때 결정이 난 것이고 한국스카우트연맹과 세계연맹에서 적격 판정을 낸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로 정권이 바뀌고 3개월 후에 유치를 아제르바이잔에서 성공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개최지 결정은 박근혜 정부 시절,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아무래도 문재인 정부가 역할을 했어야 됐다"고 말했다.

전날 전북스카우트연맹이 태국 스카우트 지도자가 소속 대원을 상대로 영내 성범죄를 저지른 후 가해자 분리 조치가 되지 않자 퇴영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선 "여기서 말하는 것이 적절치는 않을 것 같다"면서도 "그런 사실이 팩트라고 한다면 적극적인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이 "누구의 사주로 그런 퇴영 결정을 했는지 정치적 배후에 대한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야권이 내년 총선을 겨냥해서 개입했다면 결단코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다"라고 해당 결정에 대한 비난을 쏟아낸 것에 대해선 "너무 엉뚱한 얘기고 또 음모론적 시각"이라며 "정치적 배후가 있는 것처럼 주장한 것은 아주 잘못된 주장이고 또 현실적으로 그럴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