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아동학대 예방 위한 다국어 양육안내서 제작
가천대 길병원, 아동학대 예방 위한 다국어 양육안내서 제작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08.0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보건의료사업실 제작…다문화 가정 대상
아동 권리, 필수 예방 접종 등 내용 담아
(사진=가천대 길병원)
(사진=가천대 길병원)

가천대 길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다국어 양육안내서를 제작했다고 2일 밝혔다.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다문화 가정에서의 문화적 차이와 양육에 대한 인식도에 따른 아동 학대를 예방하고자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 5개 언어별 양육안내서를 제작했다. 

책자에는 △아동 권리와 올바른 양육 방법, 훈육과 체벌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아동학대에 대한 종류와 이해 △학대 신고 방법 △필수 예방접종 및 영유아 건강검진 △부모급여 등 양육 관련 자원 등 내용이 총망라됐다. 

책자는 보호자로서 아동의 권리를 잘 지켜주고 있는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양육을 위한 실천방법은 무엇인지 등이 쉽고 자세하게 소개됐다. 또 QR코드를 통해 내용을 언제 어디에서나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고, 가족센터에서 자료를 통해 다문화 가정교육 시에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제작된 안내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 가족센터, 결혼이민자의 부모가 자활근로에 참여하는 자활센터, 병원 등에 비치될 예정이다. 

인천권역책임의료기관인 가천대 길병원은 공공의료본부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을 중심으로 올해 2월 인천시와 인천 관내 4개 아동보호전문기관, 미추홀지역자활센터와의 원외 실무협의체를 실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아동 학대 예방과 올바른 아동 양육에 대해 실무자간 논의를 진행했다. 학대 사례 발생 시에는 민-관이 협력하는 시스템이 이미 구축돼 있으나, 학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지침이나 안내, 인식 등이 부족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특히 다문화 가정에서의 양육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자 다국어 양육안내서의 필요성이 논의됐다. 

양육안내서의 제작을 위해 가천대 길병원은 인천 남동가족센터와 협약을 체결하고, 결혼이민자 통번역 프로그램에 참여자들이 통번역에 참여했다. 세이브더칠드런 인천아동보호전문기관도 자문을 도왔다. 

이정남 인천권역책임이료기관 공공의료본부장은 “가천대 길병원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고위험 산모, 신생아, 어린이 협력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국어 아동양육안내서가 다문화 가정에서의 올바른 양육과 학대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