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3일 APEC 식량안보장관회의 참석
농식품부, 3일 APEC 식량안보장관회의 참석
  • 표윤지 기자
  • 승인 2023.08.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안보 강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민관협력 등 논의
농식품부 정부세종청사.(사진=신아일보DB)
농식품부 정부세종청사.(사진=신아일보DB)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3일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식량안보장관회의에 참석한다.

2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APEC 식량안보장관회의에는 한국 등 APEC 21개 회원국과 국제기구(FAO, OECD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며 우리 대표로는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이 자리에 나간다.

APEC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식량안보 강화를 논의하기 위한 장관급 회의체로 지난 2010년 창설됐다.

3일 회의 당일 오전에는 ‘기후위기 상황에서 식량안보 달성을 위한 민관 협력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민관 합동 토론이 개최된다. 

이날 한국은 생산 이후 부문의 패널연사로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유통과 소비 단계에서의 탄소 감축 노력과 함께 농식품시스템 전반에 걸친 민간의 투자 여건 조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로서 ‘유망 분야와 우수 경영체 정보 제공’, ‘법령·제도 정비’, ‘모태펀드 조성’ 등을 언급할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식량안보 달성원칙’과 ‘장관 공동선언문’ 채택이 예정돼 있다. 농식품부는 ‘생산성을 높이면서 환경 부담을 낮추는 지속가능한 영농 기법’, ‘각국의 고유한 여건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농식품시스템 전환’, ‘창의적이고 디지털 기술에 친숙한 청년 농업인 육성’의 중요성을 언급할 계획이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식량안보장관회의 참석이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식품시스템과 관련해 회원국 간 협력을 증진하고 나아가 한국의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의장국 수임 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py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