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미국 신용등급 AAA→AA+ 하향…‘국제금융시장 충격 재현’ 우려
피치, 미국 신용등급 AAA→AA+ 하향…‘국제금융시장 충격 재현’ 우려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8.02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3년간 재정악화, 국가채무 부담 증가, 거버넌스의 악화 등 반영”
“부채한도 대치 반복”…주요 신용사의 미 신용등급 강등, 12년만에 처음
미국 신용평가사 피치(사진=EPA 연합뉴스)
미국 신용평가사 피치(사진=EPA 연합뉴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반복되는 부채한도 대치 등을 지적하며 미국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전격 강등했다.

3대 국제 신용평가사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한 것은 지난 2011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국제금융시장에 충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피치는 1일(현지시간) 미국의 신용등급(IDRs·장기외화표시발행자등급)을 이처럼 하향하고 등급 전망을 기존 '부정적 관찰 대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피치는 보고서에서 “향후 3년간 예상되는 미국의 재정 악화와 국가채무 부담 증가, 거버넌스의 악화 등을 반영한다”라고 강등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미국 정치권이 부채한도 상향 문제를 놓고 대치하고 이를 마지막 순간에야 해결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어 AA 또는 AAA 등급을 받은 다른 나라에 비해 지배구조가 악화됐다고 평가했다.

앞서 피치는 지난 5월 부채한도 증액을 둘러싼 미국 내 정치적 갈등을 이유로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A로 유지하면서 향후 등급 전망과 관련해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당시 피치는 부채한도 상향 협상 대치를 두고 “디폴트 예상일(X-데이트)이 빠르게 다가오는데도 부채 한도 상향·유예 등 문제 해결에 이르는 것을 막는 정치적 당파성이 커지는 것을 반영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3대 주요 국제신용평가사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전격 강등 조치한 것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2011년 미국 등급을 AAA에서 AA+로 내린 이후 12년 만이다. S&P도 당시에 국가부채 상한 증액에 대한 정치권 협상 난항 등을 강등 배경으로 지목했다.

당시 이 조치로 미국 주가가 15% 이상 폭락하는 등 국제금융시장이 큰 충격을 받은 바 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