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中 대표단 접견… "북중 협력해 국제정세 주동적 대처"
김정은, 中 대표단 접견… "북중 협력해 국제정세 주동적 대처"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3.07.29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른바 '전승절'(정전협정기념일) 70주년 열병식이 열린 다음 날인 28일 중국에서 파견된 당정 대표단을 접견했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리훙중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국회부의장 격)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당정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6·25전쟁 당시 중국의 파병 지원을 상기하며 "중국 인민지원군 장병들의 전투적 위훈과 역사적 공헌을 우리 인민은 영원히 기억하고 찬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대표단을 파견하고 친서를 보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거듭 사의를 표했다.

통신은 이번 접견을 통해 "조중(북중) 두 나라가 사회주의 건설을 힘있게 다그치면서 긴밀한 전략전술적 협동을 통하여 복잡다단한 국제정세에 주동적으로 대처해나가며 친선과 동지적 협조를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끊임없이 승화 발전시켜나가려는 두 당, 두 나라 정부의 입장이 재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접견에 이어 중국 대표단을 연회에도 초대했다.

연회에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을 비롯해 조용원 당 조직비서,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리일환·오수용 당 중앙위 비서, 최선희 외무상, 김성남 당 중앙위 부장 등도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지난 26일에는 전승절 행사 참석차 방북한 러시아 군사대표단을 접견하고 국방 현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