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동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마무리
의정부, 동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마무리
  • 김병남 기자
  • 승인 2023.07.2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제 60여 건에 예산 11억4600만원 규모 상정
경기도 의정부시는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주민총회를 14개 전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의정부시)
경기도 의정부시는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주민총회를 14개 전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의정부시)

경기도 의정부시는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2024년도 자치계획을 수립·결정하는 주민총회를 14개 전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주민총회는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장암동을 시작으로 신곡1동까지 각 동별로 개최됐다. 주민자치회 운영보고, 사업계획에 대한 주민 숙의 과정 및 주민 투표, 주민자치계획 선포 순으로 진행했으며, 각 동에서 주민들이 준비한 공연이 함께 펼쳐지는 등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는 기존 형식을 벗어나 내빈들과 함께 하는 퍼포먼스로 인사를 대신했다. 또한 동별 특색 있는 의제 발표와 주민공론장 운영, 온·오프라인 사전투표 등으로 구성돼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주민 중심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주민총회 사전투표 및 현장 투표에는 3천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해 주민자치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동별로 주민의견 수렴 및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 총 60여 건의 의제가 11억4천600여만 원의 예산 규모로 상정됐다. 또 각 동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주민자치계획은 ‘주민자치회 직접 실행 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 등으로 연계해 2024년에 예산 확보에 따라 실행할 예정이다.

김동근 시장은 “주민자치계획 사업을 위한 마을의제 발굴과 주민총회 준비를 위해 애써주신 동 주민자치회 관계자 및 주민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주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의정부/김병남 기자 

bn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