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복구 지원 나선 민주당... "추경 통한 정부 지원 있어야"
수해 복구 지원 나선 민주당... "추경 통한 정부 지원 있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2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제도적 보완책 신속하게 만들어야"
박광온 "여야 TF에서 입법 신속하게 하도록 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전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일대 침수 피해 농가를 방문한 뒤 농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전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일대 침수 피해 농가를 방문한 뒤 농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수해가 극심했던 충남 부여군을 찾아 복구 지원 활동에 나섰다. 지도부는 이 자리에서 수해 복구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정부에 다시 한번 촉구했고 수해 방지 입법 가속화도 함께 약속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부터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일대에서 수해 복구 지원 봉사 활동에 동참했다. 이날 활동엔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포함한 의원 110여명과 당원 100여명, 당직자 130여명이 참석해 비닐하우스 복구 작업, 썩은 과일 등을 걷어내는 작업 등에 투입돼 일손을 도우며 피해 주민을 위로했다.

이재명 대표는 봉사 활동을 시작하기 전 정부가 수해 복구를 위한 재정 지원에도 추경 대신 에비비 사용을 추진하는 등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점에 대해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이번 재난 극복 과정에서 '건전 재정'을 너무 노래하라"며 "돈이란 필요할 때 쓰자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재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소리는 '일단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빨리해달라'는 얘기"라며 "다행히 정부가 이번에 (특별재난지역을) 신속하게 선포한 점들은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봉사 활동 현장으로 가는 차량 안에서 유튜브 생방송을 진행한 이 대표는 "수해나 자연재해 등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니까 공무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영역"이라며 "결국 지휘자들이 어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느에 대해 공무원들은 아주 예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두 명 사상자 정도인 줄 알았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김영환 충북지사를 비판하며 "가장 중요한 정부의 역할이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오는 26일부터 활동에 들어가는 수해 복구 및 방지 관련 입법 관련 여아 태스크포스(TF)에서 신속하게 관련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25일) 피해복구 지원을 나온 것은 일손을 도운 것에 더해 국민 고통을 함께한단 의미와 피해지원의 현실화, 피해 예방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는 일을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다짐한 의미도 있다"며 "그런 법안(수해 복구 및 방지 법안)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여당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