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 대표 공백 정상화해야"
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 대표 공백 정상화해야"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3.07.2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 은행들, 후임 대표이사 선임 위한 주주권 행사해야"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대표이사 임기가 만료됐지만, 후임 인사가 이뤄지지 않아 권한대행 체제가 1년째 이어지고 있는 한국금융안전에 대해 금융노조가 빠른 정상화를 촉구했다.

24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국회 정문 앞에서 '대표이사 공석 사태 1년 한국금융안정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시중은행과 국책은행 등 주주은행은 대표이사 추천 주주권 행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금융안전은 지난 1990년12월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국책은행이 출자해 설립된 안전 호송 및 경비 분야 전문 보안 서비스 제공 업체다. 은행 현금 및 유가증권, 중요 증서 등 운송을 주로 담당한다. 

지난해 7월 대표이사 임기가 만료된 가운데, 은행들은 전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결정하지 않았다. 다만, 후임 인사에 대해서도 정하지 않아 현재 전 대표이사가 권한 대행으로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한국금융안전 지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은행들은 대표이사 선임에 소극적이다.

주주은행의 대표이사 후보 추천이나 동의가 현 금융산업의 구조조정에 관한 법률상 '사실상의 지배행위'에 해당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노조가 구한 복수의 법률자문에 따르면 금산법과 시행령 등을 볼 때 (주주은행들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핑계에 불과하다"며 "1년 넘게 경영 공백이 지속되는 회사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주주은행들은 공공성과 책임을 다해 대표이사 추천 주주권 행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도 참석해 금융노조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의원은 "한국노총 위원장 때도 한국금융안전 문제로 많은 고민을 했는데,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아 안타깝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같은 당의 이수진 의원은 "한국금융안전의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우리은행을 비롯한 5개 주주은행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에서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김주호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 역시 "주주은행들은 현금수송업무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원할 책무가 있다"며 "주주로서의 권리 뿐만 아니라 맡은 책무도 함께 다 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냈다.

한국금융안전 노동조합 이동훈 위원장은 "정치권과 주주은행에 한국금융안전의 정상화를 위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것을 부탁한다"며 "이런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총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며 물리적인 대응까지 불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