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 몽골 튜브도 방문
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 몽골 튜브도 방문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07.2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튜브도 설립 100주년 및 자매결연 20주년 기념

해외 자매결연 지자체인 몽골 튜브도 설립 100주년과 강원-튜브 자매결연 20주년을 기념하여, 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이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몽골 튜브도를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몽골 튜브도 대표단(지사·의장)의 강원특별자치도 방문에 대한 답방 차원으로, 튜브도지사는 튜브도 100주년 기념식(7월) 및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에 도 대표단을 초청하였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와 튜브도는 양 도 행사에 참여하여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이번 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의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 참가에 이어 9월에는 튜브도 대표단이 고성에서 열리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에 참가하기로 약속하였다.

주요 일정으로는 도와 튜브도 교류 중 큰 성과를 거둔 강원도농업타운을 방문하여 성과공유 및 상주 직원 격려, 제21회 EATOF 상임위원회 개최, 강원-튜브 20주년 기념행사 등을 튜브도와 함께 할 계획이다.

도 대표단은 먼저 튜브도 준모드시에 위치한 강원도농업타운(제1타운)을 방문하여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및 향후 발전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도는 총 16년간(2004년~2019년) 몽골 자립 영농 지원을 위해 강원도농업타운을 조성하고, 채소전문가 파견(4~5회/1년)을 통한 현장 기술 지도를 수행해 왔다.

강원도농업타운은 기존에 몽골에서 불가능했던 다양한 채소재배를 가능하게 하였고, 강원도의 입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 국제협력 사업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또한 도는 EATOF 의장국으로서 튜브도에서 초청한 동아시아 10개국 EATOF 상임위원들과 함께 지방정부 간 교류 확대를 위한 상임위원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동아시아의 관광·문화·스포츠(유스) 교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EATOF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제17회 EATOF 총회'를 베트남 광닌성에서 개최하였다. 강원특별자치도를 포함한 9개 회원지방정부 지사·성장들이 모여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공동합의문(△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지지 △관광·문화·스포츠 교류 확대 △글로벌 유스 양성 △민·관·학 분야의 협력 등)을 채택하고 동아시아 관광의 발전 결의를 도모한 바 있다.

이번 제21회 EATOF 상임위원회에서는 동아시아 지방정부의 국장급 상임위원들 50명이 참석하며 차기 총회 개최지 선정, 지속가능한 글로벌 관광 브랜딩 구축, 메가 이벤트 연계 교류 협력 방안 등 다양한 상임위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6월에는 관광·스포츠(유스) 교류 확대를 위해 EATOF 2개국(몽골, 중국) 40명 '손흥민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에 참가하여 친선경기 및 스포츠 교류를 펼쳤고, '강릉단오제'에서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 정부관계자 및 공연단 20명이 참가하여 해외특별공연을 펼치며 관광·문화 교류 협력을 이어 나갔다.

EATOF 회원지방정부는 강원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되는 국제적 행사(2023 세계강원산림엑스포,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의 공동 홍보와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 대표단은 몽골과의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그동안의 교류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양 지자체의 경제, 문화, 관광 교류 등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기념행사 등을 개최하여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광열 경제부지사는 “2023년은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된 원년이자, 튜브도가 설립된 지 100주년이며, 자매결연을 맺은 지 20년째 되는 해이다. 눈부신 성과를 이뤄낸 농업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스포츠 등 새로운 협력 분야에서 지속적 교류·협력을 통해 서로 상생하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