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민주, 8월 내 우주항공청법 통과시켜주면 위원장 사퇴"
장제원 "민주, 8월 내 우주항공청법 통과시켜주면 위원장 사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7.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겉으로만 우주항공청특별법 설치 찬성"
"상임위원장 직권으로 과방위 정상화하겠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장제원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장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3일 더불어민주당이 8월 내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에 합의한다면 과방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표명했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취임 이래 과방위 정상화를 위해 물밑에서 여야 간 일정 조율에 안간힘을 써왔다"며 "하지만 민주당은 세 차례나 말을 바꾸고 새로운 조건을 제시해 협상을 결렬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의와 전혀 상관없는 부당한 정치적 요구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이 과정을 국민께 소상히 보고드리고 내 입장을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부언했다.

그는 민주당이 △과방위 파행에 대한 위원장 사과 표명 △헌법재판소 권한쟁의 변호사 선임 철회 △우주항공청 특별법안 관련 과기부 자료 제출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방통위원장에 지명하지 말 것 등을 요구한 데 대해 "나로서는 모두 받아들이기 어려운 억지 주장들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겉으로만 우주항공청 설치에 찬성하며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를 끝끝내 훼방놓으려는 민주당의 속내를 분명하고도 절실히 깨달았다"며 "상임위원장 직권으로 과방위를 정상화하겠다. 오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업무보고와 현안질의, 이달 31일 우주항공청 공청회를 실시하겠다"고 공표했다.

장 의원은 법안소위원장들에게 소위를 개최해 법안을 심의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민주당이 8월 내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통과시켜 준다면 민주당이 그토록 원했던 과방위원장직에서 사퇴하겠다"며 "지금 국민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과방위를 정상화 시키고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통과시키라는 준엄한 명령을 하고 계신다. 민주당 위원님들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