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감식… 부실대응 의혹 감찰도
‘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감식… 부실대응 의혹 감찰도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7.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제방 유실원인 조사… 결과까지 시일 걸릴 듯"
김영환 지사 "현장에 일찍 갔어도 바뀔 건 없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4명의 사망자가 나온 ‘충북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사고원인과 책임 규명을 위한 조사가 본격 시작됐다. 사고원인을 파악하는 감식과 사태 수습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문제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15일 오전 8시40분에 발생했다. 폭우로 청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오송 궁평2지하차도에 물이 유입돼 버스, 승용차 등 차량 17대가 잠겼다. 이 사고로 차량에 갇히거나 급류에 휩쓸려 14명이 사망했다. 부상자는 10명이다.

충북경찰은 사고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 감식을 진행했다. 감식에는 45명이 참여했다.

오송 주민들은 지하차도 인근에 있는 미호강 제방이 이번 피해를 키웠다며 성토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주관한 미호천교 재가설 공사 현장 옆의 부실한 둑이 폭우로 무너지면서 물이 지하차도로 쏟아져 들어왔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교량 공사 과정 중 기존 제방을 허물고, 이달 초 임시 제방을 다시 쌓다가 이를 허술하게 조성해 제방이 무너졌다”고 했다.

경찰은 참사 주 원인으로 지목된 미호강 임시제방과 관련해 집중 감식했다. 이미 17일 1차 합동 감식을 진행 한 바 있다. 이날은 제방 2차 감식과 함께 배수펌프와 배수로가 제대로 작동됐는지를 확인했다.

사고 당시 지하차도에 있던 펌프 4대가 작동하지 않았던 점을 캐냈다. 제방 감식에서는 3D 스캔을 활용해 설계 도면과 구조물 형태가 일치하는지 등을 파악했다. 정확한 감식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감식과 별개로 충북 경찰, 충북도 등 관계기관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다. 사고 발생 1~2시간 전인 오전 7시2분과 7시58분에 ‘오송읍 주민 긴급 대피’와 ‘궁평 지하차도 긴급통제’를 요청하는 112신고가 있었는데도 경찰이 미흡하게 대처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 국무조정실은 17일 “모든 관련 기관이 예외 없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며 감찰에 착수했다.

충북 경찰의 미흡한 대처가 참사를 키웠다는 논란에 경찰청은 오송 지하차도 수사를 맡은 충북 경찰 자체 전담수사본부에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인력 50명을 투입했다. 이로써 참사 관련 전담수사인력은 88명에서 138명으로 늘었다.

늑장 대응으로 뭇매를 맡은 충북도도 고개를 숙였다. 도내 재난·재해 상황의 총지휘권자인 김영환 충북지사는 이날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서 사죄했다.

김 지사는 도청 신관 1층 로비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사고 현장에 일찍 갔다고 해서 상황이 바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한없는 고통을 당하고 계신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 말씀 올린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또 "도의 최고 책임자로서 현장에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더 긴박한 상황을 그때 당시에는 괴산댐 월류로 판단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도지사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면서 "모든 문제는 유가족의 심정으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밝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