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우즈베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MOU
BC카드, 우즈베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MOU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7.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영 결제 중계망 사업자 'NIPC'에 비접촉식 결제기술 이식
최원석 BC카드 사장(오른쪽)과 슈크라트베크 쿠르바노프 NIPC 대표가 18일 유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중앙은행에서 '우즈베키스탄 금융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오른쪽)과 슈크라트베크 쿠르바노프 NIPC 대표가 18일 유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중앙은행에서 '우즈베키스탄 금융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BC카드는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에서 National Interbank Processing Center(이하 NIPC)와 '우즈베키스탄 금융 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NIPC는 지난 2018년 설립된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 산하 기관으로 대내외 결제정보를 중계하는 '국영 결제중계망 사업자'다.

주요 내용으로 △국가 간 결제망 구축 △결제망 활용 해외송금 서비스 △에코(ECO) 결제 시스템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우즈베키스탄은 2017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취임 후 '2030 디지털 우즈베키스탄' 전략에 따라 금융 시스템 발전을 우선순위로 각종 규제를 완화했다. 

이에 가장 급성장을 보인 부분이 바로 '핀테크' 분야다.

최근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 발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결제와 모바일 뱅킹 이용자 수는 올해 5월말 기준 총 3560만명으로 전년 동기 2200만명 대비 62% 급증했다. 

30여개 우즈베키스탄 상업은행에서 발급된 신용∙체크카드수도 지난해 2830만개에서 올해 3650만개로 29% 증가했다.

다만 카드 이용 증가 대비 '결제 인프라' 확산은 더뎠다. 

지난해 우즈베키스탄 결제 단말기수(ATM, 키오스크 포함)는 총 45만개로 전년 대비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우즈베키스탄은 결제 인프라만 확충되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매년 5%대 안정적인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중앙아시아 스탄 국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전체 인구 평균 연령이 29세로 젊은 국가로 디지털 금융 이해도도 높다. 

BC카드는 이러한 장점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NIPC와 공동으로 우즈베키스탄 결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QR결제 등 현지 맞춤형 비접촉식 결제 기술을 이식한다.

이번 우즈베키스탄에서도 민관 협업 효과는 이어졌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5월 우즈베키스탄 출장 시 중앙은행 관계자들에게 국내 금융사의 핀테크 기술 우수성과 해외 진출 노력에 대한 금융당국 지원 의지를 밝혔던 점도 큰 도움이 됐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우즈베키스탄은 코로나19 시기에도 모바일 결제와 전자화폐, 가상자산 포함 전체 금융업 성장률이 26%로 높은 수준을 기록한 나라"라며 "BC카드는 우즈베키스탄 결제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지원하고 나머지 스탄 국가들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