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재난본부, 화재 시 신속대피 안내물품 무료 보급
경기소방재난본부, 화재 시 신속대피 안내물품 무료 보급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3.07.1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상 출입문 안내표지.피난 안내 테이프 등 3종 1만2000여 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옥상출입문 안내표지 등 아파트 옥상 피난시설 3종 1만2000여 점을 제작해 도내 아파트에 무료 보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옥상 피난시설 3종은 옥상출입문 안내표지, 피난안내 테이프, 피난 경로 이탈 방지 펜스 등이다.

‘화재대피문’이라고 기재된 옥상 출입문 안내표지는 비상구(문)에 부착하면 되고, 피난 안내 테이프는 화재 대피 문으로 가는 길을 따라 벽에 붙이면 된다. 피난 경로 이탈 방지 펜스는 화재 대피 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단 앞 등에 설치하는 것이다.

경기소방은 옥상 출입문 안내표지와 피난 안내 테이프, 피난 경로 이탈 방지 펜스 등 총 1만 2080점을 제작해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 스프링클러 미설치 대상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배부한다.

앞서 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021년 ‘아파트 옥상 출입문 정보제공’ 누리집을 구축한 데 이어 지난해 5~6월 두 달간 기간제근로자 등을 채용해 경기지역 모든 아파트 8352개 단지 4만4881동(棟)을 대상으로 옥상 피난설비 실태조사를 벌이는 등 화재 발생 시 아파트 입주민들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선호 본부장은 “아파트 옥상 피난시설 3종이 아파트 거주 주민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평소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옥상출입문 위치와 정보를 미리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