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 선발
안양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 선발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07.1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팀 2팀도… 인사 가점·포상금 등 인센티브 제공

경기도 안양시는 올해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과 우수팀 2팀을 선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부터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적극행정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연 2회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환경정책과 임동희 주무관은 안양천 등 하천 13개 지점에서 78회에 걸쳐 직접 시료를 채취해 오염농도를 분석하고 우수토실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최우수상을 받은 건축과 이정연 주무관은 장기방치 건축물 원스퀘어를 올해 4월 완전 철거하는 데 노력한 공을 인정받았다.

우수상을 받은 징수과 신용철 주무관은 지난 20년간 총 7500여만원을 장기 체납 중이나 징수가 어려웠던 체납자를 끈질기게 추적·관리하고 가택수색을 실시해 전액 징수했다.

장려상은 경기도 최초로 안양청년인재등록 플랫폼을 구축한 청년정책관 조일화 주무관, 생업으로 세무상담을 받기 어려운 전통시장 상인 대상 맞춤 세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한 세정과 박정수 팀장, 상해의료비 보장항목을 넓히고 자전거 보험 통합 운영으로 보상한도를 확대시킨 안전정책과 김정은 주무관 등 3명이 수상했다.

협업우수상은 자원순환과 재활용팀이 받았다. 음식물류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잡물(음식물쓰레기와 음식물종량제 봉투 조각이 혼재된 상태) 악취 발생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닐을 선별하는 2차 선별 공정을 추가해 연간 3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접수된 35개의 사례 중 직원 및 시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1차 실무심사를 통해 우수공무원 5명과 우수팀 2팀을 선정했으며, 적극행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등급을 최종 결정했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인사가점, 성과급 최고등급, 포상금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한다.

최대호 시장은 “시민을 위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업무를 수행한 적극행정 우수 직원들을 우대해 공직 내 적극행정 문화가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양/전연희 기자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