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교회, '2023 전세계 ASEZ 정상회의' 개최
하나님의 교회, '2023 전세계 ASEZ 정상회의' 개최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07.0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미국, 스위스, 페루 등 40개국 500개 대학교 학생들과 각계각층 참여
유엔에 선언문 전달해 세계 정상들과 공유 예정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주제로 한 '전 세계 ASEZ 정상회의'에서 40개국 약 500개 대학 1500여 명 대학생이 모여 기후변화와 범죄 문제 등 인류의 행복한 미래를 위협하는 다양한 의제를 공유했다.  (사진=하나님의교회)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주제로 한 '전 세계 ASEZ 정상회의'에서 40개국 약 500개 대학 1500여 명 대학생이 모여 기후변화와 범죄 문제 등 인류의 행복한 미래를 위협하는 다양한 의제를 공유했다. (사진=하나님의교회)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이하 하나님의 교회) 대학생봉사단 ASEZ가 6일 경기 분당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 ‘2023 전 세계 ASEZ 정상회의’를 개최했다고 9일 전했다.

 ASEZ는 ‘처음부터 끝까지 지구를 구하자(Save the Earth from A to Z)’라는 뜻으로, 175개국에 7500여 교회가 있는 하나님의 교회 대학생들이 활동하는 국제 봉사단체다.

이날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주제로 40개국 약 500개 대학 1500여 명 대학생이 머리를 맞댔다. 박종길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승욱 한국외국어대 국제관계학 겸임교수, 김광수 전 서울시의원, 최창수 사할린대 교수 등 각계 인사들도 참여했다.

한국 서울대, 미국 컬럼비아대, 독일 베를린자유대, 페루 리마대, 호주 시드니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대 등에서 수학하며 다양한 자원봉사로 지역사회에 이바지해온 대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참가자들은 기후변화 완화∙적응, 범죄예방, 세계시민의식 함양 계획을 깊이 있게 토론하고 ‘인류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한 U500(500개 대학)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세상을 바꾸는 한 사람으로 인류 행복에 기여”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오늘 회의는 국가나 지역의 이해관계를 떠나 우리 미래를 위해 함께 모인 자리다. 대학생들의 순수한 열정이 모여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지 기대된다”는 개회사로 정상회의 막을 열었다.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이 위대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개척가”라고 칭하며 “세상을 바꾸는 한 사람으로서 인류의 행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격려했다. “정상회의 슬로건인 ‘강한 연대를 향한 동력’처럼 앞으로도 여러분이 정부기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결집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당부했다.

각국 주요 인사들도 영상 축전으로 축하와 지지를 보냈다. 앞서 4일 외교일정으로 방한해 ASEZ 포럼에 참석했던 홀리오 데마르티니 페루 사회통합개발부 장관은 “페루는 물론 세계 어디서든 여러분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며 “하나의 대가족이 되어 지구를 보호하고 지키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오스카르 말라가 유엔 자원봉사단 페루 조정관은 “오늘 여러분이 하는 노력은 미래 세대뿐만 아니라 현재의 자원봉사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닐 브레슬린 미국 뉴욕주 상원의원은 “ASEZ는 사회 문제와 환경 문제 두 가지를 함께 다루며 많은 일을 해왔다”며 “환경에 헌신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기여했다”고 호평했다. 테레사 디존-데베가 주한 필리핀 대사는 “보다 탄력적이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이 손을 맞잡고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 앞서 ASEZ 중창단이 환경보호를 주제로 만든 ‘숲속으로’와 ‘Right Now Right Here’를 불러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정상회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숲속으로’는 지난해 6월 세계인에게 온난화 경각심을 일깨운 공로로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상을 받은 곡이다. 회원들이 연합해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ASEZ의 강점을 표현한 깃발 퍼포먼스는 좌중을 압도했다.

△U500 공동선언문 채택…참석자 전원 함께 선언

호세 윌리암스 사파타 페루 국회의장은 영상 강연으로 “지구의 기후 시스템에 더 큰 해를 입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러분이 주역이 되어 지구를 살리고 미래 세대의 세상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응원했다.

6개 대륙 대학생 대표들은 패널 토론에 나서 불법 채굴의 환경∙사회∙경제 영향, 생물다양성의 중요성과 블루카본, 긴급구호활동과 재난대응교육의 필요성, 청소년 범죄예방교육의 중요성, 세계시민의식과 파트너십을 의제로 논의했다. 북미 대륙 대표로 나온 매튜 왓슨(23·미국 뉴욕주립대) 씨는 “기후변화 완화만으로는 ‘절반’의 지속가능한 사회에 이르게 된다”며 “모두가 행복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려면 기후변화 적응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ASEZ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 대해 “미래세대 주역으로서 전 세계 회원들이 기후변화 대응과 범죄 예방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팬데믹 이후 처음 열린 만큼 국가간 정책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지구촌이 함께 추진해야 할 대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 회의를 디딤돌 삼아 ASEZ가 또 한 단계 도약하면서 지구촌 전역으로 긍정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대륙별 토론을 마친 후 ‘U500 공동선언문’이 채택·발표됐다. 정상회의에 참석한 1500여 명은 생태계 복원, 탄소중립 실현, 범죄 발생 가능성 최소화, 긴급구호팀으로 재난 신속대응, 취약계층의 질 향상, 국제협력과 파트너십 강화를 다짐했다. 각계각층 인사들도 공동선언문에 서명하며 6대 의제를 실천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겠다고 뜻을 모았다.

ASEZ는 정상회의를 앞두고 각 국가와 지역에서 콘퍼런스를 열어 위 의제를 도출했고, U500 공동선언문을 유엔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달 10~19일에 열리는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 때 ASEZ와 ASEZ WAO(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전시관에 공동선언문을 공개해 세계 정상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김현우(24·서울 중앙대) 씨는 U500에 대해 “나이·인종·학과 등을 초월해 전 세계 대학생들이 한마음으로 지구촌을 되살리기 위한 염원을 담아 제출한 것이다. 앞으로 진행할 우리의 활동을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르나토 코레아 데 삼파이오(23·영국 골드스미스런던대) 씨는 “ASEZ 활동을 하면서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변화를 원하는 다른 청년들에게 대단한 동기부여가 된다”며 정상회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ASEZ는 세계 각국에서 맞춤형 봉사활동을 하고자 네팔 교육부, 브라질 아마조나스 주의회 입법부, 남아프리카공화국 츠와네 시청 등 대학교, 정부기관, 국제기구와 151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미래학자 제롬 글렌과 하페트 카브레라 프랑코 과테말라 전 부통령 등 20개국의 188명 각계 인사가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이와 함께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 미국 뉴욕주의회 표창장, 브라질 연방상원의원 감사장, 그린월드·그린애플상 금상 등 국제사회에서도 많은 상을 수여하며 지지와 격려를 보내고 있다.

정상회의에 참석한 해외 대학생들은 하나님의 교회가 주최하는 ‘2023 전 세계 대학생 리더십 콘퍼런스(7월 5~12일)’ 참석차 미국∙독일∙멕시코∙필리핀 등 각국에서 방한한 ‘제77차 해외성도방문단’이다. ASEZ 정상회의를 비롯해 리더십 특강, 비전 설명회에 참석해 미래 리더로서 소양을 쌓고 수도권과 충청권 각지를 탐방하며 한국의 발전상과 더불어 역사와 문화를 체험한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