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칠레와 10만t 리튬 구매계약…전기차 200만대분
LG엔솔, 칠레와 10만t 리튬 구매계약…전기차 200만대분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7.0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9년까지 SQM으로부터 리튬 공급 받아…미국 IRA 적극 대응 가능
LG에너지솔루션 원재료 확보내용. [이미지=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원재료 확보내용. [이미지=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7일 칠레 SQM과 10만톤(t) 규모 리튬 장기 구매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 7년간 SQM으로부터 리튬을 공급받는다. 리튬 단일 구매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0만대 이상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물량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급증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기존 7개년 치 잔여 물량(3만6000t)을 3배 가까이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SQM측과 계약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으로 하이니켈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을 공급 받을 계획이다. 로니켈 및 리튬인산철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도 대규모로 공급받을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에 27기가와트시(GWh) 규모 원통형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16GWh 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생산 공장도 건설할 예정이다.

칠레 산티아고에 본사를 둔 SQM은 세계 최대 규모 리튬 생산업체다.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칠레와 호주 등에 리튬광산을 보유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요구조건도 충족할 수 있다.

양사는 향후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확대해 북미 및 아시아 지역 내 리튬 생산 및 공급 관련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생산·구매 최고책임자(CPO) 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 핵심 광물인 리튬의 공급 안정성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공급망 다변화로 미국 IRA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차별화된 원재료 공급 안정성과 독보적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