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통기획 44개소 확정…재건축·재개발 정상화 속도 UP
서울 신통기획 44개소 확정…재건축·재개발 정상화 속도 UP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7.05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소는 정비구역 지정 마쳐…시·주민 간 협동으로 '순항 중'
소외지역 정비·편의공간 조성·수변감성도시·디자인 혁신 도모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이 5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속통합기획 성과와 미래'를 발표했다. (사진=서종규 기자)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 적용 사업지 44개소에 대한 기획안을 확정하고 8개소를 정비구역으로 지정하며 재건축·재개발 정상화에 속도를 낸다. 주민, 도시개발 관련 전문가와 소통을 통해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며 사업이 순항 중이라고 강조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소외지역 정비와 편의공간 조성, 수변감성도시, 디자인 혁신을 콘셉트로 정비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5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속통합기획의 성과와 미래' 설명회를 열었다.

신속통합기획은 2021년 9월 도입된 새 정비 모델로 정비계획 수립 단계에서 공공이 공공성과 사업성 간 균형을 이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을 유도하는 계획이다. 주택 공급 부족이 집값 상승 요인으로 지목되자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을 정상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재건축 20개소와 재개발 62개소 등 82개소가 신속통합기획을 추진 중이다. 이 중 44개소가 기획을 확정했으며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8개소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장점으로 시와 주민, 도시개발 관련 전문가가 종합적으로 계획을 마련하는 점과 정비계획 확정 후에 건축, 교통, 환경 등에 대한 통합심의가 이뤄지는 점을 꼽았다. 이를 통해 통상 정비구역 지정까지 걸리는 기간을 5년에서 2년까지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시와 주민 등 다양한 주체가 소통을 통해 계획안을 마련하고 건축 심의 과정도 통합심의를 통해 단축할 수 있다"며 "도입 2년 남짓이지만 44개소에서 기획을 마쳤고 다른 지역도 속도를 내는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 내 신속통합기획 추진 현황.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에 있어 △소외지역 정비 △생활편의공간 조성 △수변감성도시 △도시공간 혁신 등을 주요 콘셉트로 잡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그간 뉴타운 등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됐으나 실제 도시재생 효과가 미흡했던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고령자가 많이 거주하는 특성을 고려해 보행 편의를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또 지역 SOC(사회간접자본) 등 생활편의공간 조성에 중점을 뒀다. 단절됐던 도로를 해소하기 위해 보행 인프라를 구축하고 인근에 체육시설과 주차장, 공공시설 조성을 추진 중이다. 지역민이 모두 편의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녹지와 보행로 등을 통해 연결하고 공원과 사회복지시설 등도 계획한 상태다.

명노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과장은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시정 방향에 맞춰 반지하 등 취약계층 등을 위한 정비를 수행 중"이라며 "지역에 필요한 체육시설과 주차장, 공공시설을 지역민과 인근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로 연결 중"이라고 말했다.

수변감성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수변과 맞닿은 구역에 수변 개방 시설을 구축하고 경관을 고려해 테라스하우스를 배치하는 계획도 수립 중이다. 수변 일대에 개방형 녹지를 만들고 인근에 주민편의시설도 마련할 방침이다. 디자인 혁신을 위해선 한강 변에 부채꼴 모양을 적용한 파노라마 경관 수립과 동별 특화 디자인 마련, 한강-주변 역-공원-커뮤니티시설 등을 잇는 공간 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연내 신속통합기획 추진 구역 72개소에서 기획을 확정하고 22곳에 대한 정비구역 지정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신속통합기획 4대 추진 목표. (자료=서울시)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