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장마철 대비 가축분뇨 배출시설 집중 점검
안성시, 장마철 대비 가축분뇨 배출시설 집중 점검
  • 진용복 기자
  • 승인 2023.07.0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안성시가 장마철을 대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시는 장마철 집중호우를 틈타 가축분뇨(축산폐수) 무단 방류, 가축분뇨 및 퇴·액비의 야적 방치 등으로 환경오염이 크다고 보고 특별점검을 시행해 환경오염을 사전 예방하고 행정 신뢰도를 향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장마철 특별점검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로, 점검대상지는 주요하천에 인접해 있는 축사 밀집 지역, 공공수역 인접 축사 및 상습 민원 발생지, 가축분뇨 배출시설 및 불법 퇴비야적 지역 등이다.

점검대상은 축산분뇨 또는 퇴비를 하천 주변 등에 야적·방치하거나 공공수역에 유출하는 행위, 집중호우 때 수역에 축산폐수 무단 배출, 퇴비사 내 빗물 유입 시 보관 중인 퇴비의 침출수를 유발해 외부 유출 가능성을 높이고, 퇴비의 수분함량 증가로 이어져 미부숙 퇴비, 악취 발생의 원인을 제공하는 노후 처리시설 등이며, 우천 시에는 야간 지도·점검도 병행해 시행한다.

시 관계자는 “가축분뇨는 유기물, 질소, 인 등 영양염류 성분이 높아 하천으로 유출될 경우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환경오염 행위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처벌 예정으로 축산농가에서는 가축분뇨 처리시설 자체 점검·보수 실시, 퇴·액비 적정 처리, 탈취제 등 약품 사용량 증량으로 악취 발생을 저감시켜 ‘더불어 사는 풍요로운 안성 만들기’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성/진용복 기자

yb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