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산업계, 국제환경규제 대응 방안 논의
환경부-산업계, 국제환경규제 대응 방안 논의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3.07.0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정보공개제도 개편 등 추진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정부와 산업계가 최근 세계적으로 빠르게 도입되는 국제환경규제와 관련해 환경정보공개제도 개편 등 대응·지원 방안을 살폈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 서울시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열린 '국제환경규제 관련 업계 간담회'에서 반도체와 자동차, 배터리 등 수출기업 대응 현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환경부는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 관련 규제들이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국제회계기준(IFRS)재단은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기후 관련 공시기준 최종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앞선 14일(현지 시간)에는 EU(유럽연합) 배터리법이 유럽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배터리 모든 과정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탄소발자국 제도가 포함되는 등 제품 단위로까지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환경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상담과 인력양성, 국가 환경 전 과정 목록(LCI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규제 대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급변하는 규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긴밀한 민관협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민간 전문가들은 최근 국제환경규제 현황을 공유하고 참석 기업과 업종단체는 수출 촉진을 위해 환경부에 환경정보 측정 지원과 ESG 규제 동향 정보 제공, ESG 교육 확대 등을 요청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국제 콘퍼런스를 열고 공급망 실사와 기후공시 등 최신 동향을 업계와 지속 공유할 계획이다. 또 기업 녹색경영 촉진을 위해 국제 공시기준에 맞춘 환경정보공개제도 개편 및 탄소 배출량 측정·보고·검증(MRV)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탄소중립이 통상규범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탄소 경쟁력을 갖춰 세계적인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