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개각, 쇄신 아닌 퇴행... 인선 재검토해야"
민주당 "尹 개각, 쇄신 아닌 퇴행... 인선 재검토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3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극단적 남북 적대론자란 평가"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자, BBK 수사 당시 이명박 면죄부 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3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3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단행한 장·차관급 인사와 관련, "극우 편향, 검사 편향 인사로는 등 돌린 민심을 회복하기 어렵다"며 인선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개각 인사에 대해 "어제 개각 발표는 실망을 넘어 참 당황스러웠다. 쇄신이 아닌 퇴행 그 자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김정은 체제 파괴를 주장해 왔다"며 "친일 독재를 미화하고 제주 4.3 사건을 좌파 세력이 대한민국 성립에 저항한 반란으로 규정했던 대안교과서의 필진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극단적인 남북 적대론자란 평가를 받는 이런 인물이 평화통일 기반을 마련하고 남북 대화에 앞장서야 하는 통일부 장관의 적합한 인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 역시 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반통일적 인물이라 지칭하며 "1991년 노태우 정부 때 채택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의 파기를 주장하고, 김대중 정부의 6.15 남북공동선언, 그리고 2018년 판문점 선언과 919 남북군사합의 등을 부정한 극우적 시각과 적대적 통일관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은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는 헌법 제66조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취임 선서를 하도록 한 헌법 제69조는 우리 국민의 전폭적 합의의 결과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고 충고했다.

이 대표는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에 대해서는 "(김홍일 내정자는) 도곡동 땅과 BBK 의혹 수사 책임자로 (지난 2007년) 대선을 열흘 앞두고 이명박 당시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었던 당사자"라며 "이후 (대검찰청) 중수부장에 오르면서 승승장구했지만 그가 덮으려 했던 사건은 결국 유죄로 판명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익위원회는 행정부 중에 유일하게 기관명의 국민을 앞세운 기관"이라며 "이는 어떤 권력보다 국민의 권익을 우선하고 지키라는 것이다. 그런 자리에 권력의 줄을 댄 정치검사를 임명하다니 가당치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번 개각이 '검사 편향 인사'라고 평가하며 "국정운영의 새로운 동력은커녕 분열과 갈등, 대결만 확대될 것이다. 꽉 막힌 지난 1년의 국정을 돌파할 방안이 오직 태극기 부대, 극우 유튜버뿐이라 생각하는 게 아니라면 대통령은 이번 인선에 대해서 전면 재검토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면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부적격성을 더욱 분명하게 강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