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임박...이동관 인사청문회, 여야 최대 격전장 예고
개각 임박...이동관 인사청문회, 여야 최대 격전장 예고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2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언론 장악 문건 지휘 의혹 두고 여야 치열한 공방 예상
이재명 “이동관 임명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
대통령실 이동관 대외협력특보 (자료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이동관 대외협력특보 (자료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29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통령실 이동관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할 것이 유력하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동관 불가론’을 재차 역설하며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관 특보가 과거 KBS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두고 "두 번 다시 용인할 수 없는 국정농단"이라고 비판하며 "이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방통위원장)의 임명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못 박았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이동관 특보를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할 경우에 즉각적인 총력 대응해야 한다,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전하면서 “언론 장악 시도 저지 규탄대회를 바로 열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논의됐다”고 전했다.

장관급인 방통위원장 지명과 소폭 개각이 단행되면 곧바로 국회는 인사청문회 정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총선을 9개월여 남긴 시점인 만큼 여야는 어느 때보다 뜨거운 주도권 다툼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각 후보자가 국정과제 수행의 적임자라며 ‘철벽 엄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여야 합의에 따라 최근 민주당 정청래 의원에서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으로 바뀐 것도 여당의 ‘엄호 전략’에 유리한 요인으로 보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미 일부 후보자의 도덕성과 전문성에 결격 사유가 있다고 주장하며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야당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09년부터 2년간 당시 홍보수석이었던 이 특보가 KBS와 MBC 등 공영방송 내 좌편향 인사에 대한 불이익 방안이 담긴 언론 장악 문건 작성을 진두지휘했다는 의혹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또 이 특보의 아들이 지난 2012년 하나고등학교 재학 당시 동급생 4명에게 폭력을 행사한 의혹도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 측에선 이미 일부 피해자가 이 특보의 아들과 화해했다는 보도가 나온 상황에서 학폭 의혹에 대해선 청문회에 명명백백하게 밝히면 될 문제라고 강조하고 있다.

반면, 야당에선 피해자가 4명에 이르지만 학교 측에서 학교폭력위원회가 개최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이 특보가 외압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가 인사청문회 후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거나 '부적격' 청문보고서를 내놓더라도 윤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취임 1년여 만에 지금까지 14명이나 되는 장관급 인사의 임명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없이 강행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