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공사 준공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공사 준공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06.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6→8차로 확장·보행자 이동 동선 캐노피 등 설치
 

경남 창원특례시는 창원중앙역 이용객의 환승시설 편의 개선과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지난해 9월 착공한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공사’를 준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21년 ‘국토교통부 광역버스 회차 및 환승시설 개선공사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행한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공사’는 창원중앙역을 이용하는 승객을 태우기 위한 택시와 버스, 그리고 승용차들이 한데 뒤섞여 교통이 마비되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총사업비 26억7000만원(국비 6억3000만원, 도비 7억3500만원, 시비 13억500만원)을 투입해 도로확장 6→8차로 △택시대기 53면을 조성했으며 창원중앙역 이용객들의 우천 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캐노피(L=150m)도 설치했다.

먼저 창원중앙역 광장 앞 도로를 2차로 더 확장하면서 차량 간 교통 혼선이 발생하지 않게 택시 승차 2차로, 택시·승용차 하차 및 주행로, 버스 대기 및 주행로와 회차로로 구분했다.

또 우천 시 철도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 보행자 이동 동선 전 구간에 캐노피(비가림막)를 설치하면서 이용객들이 캐리어를 끌고 이동하면서 우산 없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국도25호선 진출입로의 삼거리 교차로(코레일 주차장과 공영주차장 사이)를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변경해 창원중앙역 접근성을 개선했다.

박영미 신교통추진단장은 “창원중앙역은 창원의 주요 진입거점으로 창원시민 뿐만 아니라 타 지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라며 “금번 사업으로 창원중앙역 주변의 교통정체 현상이 상당히 해소돼 철도이용객들의 환승시설과 창원중앙역 간 이동의 불편함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