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중소기업 손잡고 순환경제 조성한다
대기업-중소기업 손잡고 순환경제 조성한다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6.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코디자인 상생라운지서 51개 기업 신사업 네트워킹
[사진=산업부]
순환경제 대·중소기업 생생라운지 소개 이미지.[사진=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가 대·중소기업과 함께 순환경제 신사업을 만든다.

산업부는 21일 서울 엘타워에서 '제3회 순환경제 대중소기업 상생 라운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순환경제 관련 중소기업과 수요 대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해 다양한 신사업을 발굴, 순환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추진됐다. 2021년에는 폐자원에서 유용한 금속을 회수하는 금속 재자원화 분야를, 2022년에는 폐플라스틱에서 재생원료를 생산하는 플라스틱 재자원화 분야를 중심으로 개최됐다.

올해는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에코디자인’을 주제로 바이오생분해 플라스틱, 재생원료, 플라스틱 대체 포장재 등 친환경 소재부품을 공급하거나 이를 활용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우선 전기차 사용후배터리 재자원화에 필요한 전처리 설비를 고도화하는 신사업 성과를 창출한 이알-A사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금을 수여하고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경험을 공유했다.

이어 51개 공급-수요기업이 참여한 행사에는 △전기·전자, 자동차 등 주요 업종에서 에코디자인 적용 소재와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이 자사의 제품, 기술, 품질 등을 소개하는 기업 설명회 △업종별 상담을 통해 대중소기업 간 사업 기회와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파트너링(partnering) 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상생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에 공정개선, 대외 홍보 등 사업화 전반을 지원할 것"이라며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협력 프로젝트 발굴에 필요한 네트워킹을 상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