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세탁에도 끄떡없는 체온측정 센서 개발
KAIST, 세탁에도 끄떡없는 체온측정 센서 개발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06.2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및뇌공학과 박성준 교수 연구팀, 신공정을 이용해 수백 미터 길이의 고성능, 고안정성 섬유형 온도 센서 개발
1000회 이상 온도 변화, 굽힙 자극에도 안정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100회 이상 세탁에도 문제없어
입을 수 있는 의류 및 전자기기에 적용해 온도 측정을 함으로써, 스마트 섬유를 이용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및 VR/AR, 메타버스, 실생활 통신 분야 등에 활용 기대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박성준 교수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박성준 교수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체온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이므로, 이를 일상생활에서 불편감 없이 측정하려는 다양한 형태의 센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KAIST는 바이오및뇌공학과 박성준 교수 연구팀이 열인발공정(Thermal Drawing Process, TDP)을 이용한 수백 미터 길이의 섬유(파이버)형 온도 센서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열인발공정은 열을 이용하여 큰 구조체를 말랑말랑하게 만든 후 빠른 속도로 당겨 복잡한 구조체와 같은 모양 및 기능의 파이버를 뽑아내는 작업을 말한다.

의복에 쉽게 적용되는 섬유/직물형 온도 센서는 편하게 온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편리성 때문에 주목받고 있으나, 기존 센서를 만드는 제작방법(코팅, 스피닝 등)의 경우는 대량생산이 어렵고, 구조/재료가 단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물리, 화학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추가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류우미 박사과정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류우미 박사과정

박성준 교수 연구팀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번 연구에서 ‘고분자-나노물질 복합체’ 재료와 ‘열인발공정’ 방법을 이용했다. 열을 가하면 녹는 고분자와 온도가 바뀌면 저항이 바뀌는 나노입자를 혼합하여 복합체를 제작하고, 이를 유연하고 안정적인 폴리에틸렌 시트에 감싸 원기둥 모양의 구조체를 완성하였다. 이후 연구팀은 큰 구조체에 열을 가하면서 당기면 크기가 줄어들며 섬유 형태로 변하는 열인발공정을 이용해서, 얇고, 유연하며, 물리/화학적 안정성이 높은 섬유형 온도 센서를 수백 미터 길이로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제작된 섬유의 경우, 센서를 보호할 수 있는 얇은 보호층이 포함된 상태에서 한번에 인발된다. 보호층의 효과로 센서는 1000회의 온도 자극과 굽힘 자극에도 성능이 변하지 않았으며, 다양한 화학물질과 습도에 노출 되어도 안정성을 유지했다. 심지어 100회의 세탁을 진행했을 때도 뛰어난 안정성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이윤흠 박사과정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이윤흠 박사과정

섬유형 온도 센서를 실제 직물에 직조해 착용 한 결과, 연구팀은 실제 온도와 일치하게 체온을 측정할 수 있었으며, 걷는 등의 활동에도 신호의 잡음 없이 온도를 잘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연구팀은 장갑에 센서를 직조함으로써 접촉하는 물질 온도를 측정하는 전자 피부로서의 가능성도 보여줬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벤스드 파이버 머터리얼스(Advanced Fiber Materials, 직물(textile)분야 JCR 상위 1.92% 저널)'에 2023년 6월12일字로 출판됐다.

박성준 교수는 "향후 온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감지할 수 있는 열인발공정 기반 섬유/직물형 센서 개발이 기대된다ˮ며, "이는 스마트 의류 속에 결합함으로써 헬스케어 분야 뿐만 아니라 VR/AR, 메타버스, 실생활 통신 분야 등과 접목될 수 있을 것ˮ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신진후속중견연계사업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능형반도체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손연주 박사과정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손연주 박사과정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