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불공정한 행태"… 수능 '킬러 문항' 배제 지시
윤대통령 "불공정한 행태"… 수능 '킬러 문항' 배제 지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6.1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들 가지고 장난치는 것"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초고난도 문제인 '킬러 문항'에 대해 배제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수능 킬러 문항과 관련해 "약자인 우리 아이들을 가지고 장난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수십만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부적절하고 불공정한 행태"라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킬러 문항이란 난이도 조절을 위해 공교육 교과과정 밖에서 출제되는 초고난이도 문제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이주호 사회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킬러 문항의 예시로 "과도한 배경지식을 요구하거나 대학 전공 수준의 비문학 문항"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이 장관에게 "변별력은 갖추되 공교육 교과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는 수능에서 배제하라"고 지시 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킬러 문항'에 대해 단순히 변별력을 확보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모는 '주범'이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고도성장기에는 사교육 부담이 교육 문제에 그쳤지만, 저성장기에는 저출산 고령화 대비 측면에서 치명적 사회 문제를 야기한다"고도 말했다고 한다. 

이에 대통령실은 수능과 내신 등 '입시 전반'에서 킬러 문항 출제를 원천 배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도 이날 국회에서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협의회'를 갖고 수능에서 공교육 교과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일명 '킬러 문항'을 배제하기로 합의했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이달 중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방안과 사교육경감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