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신트리공원에 ‘통합 실내놀이터’ 조성
양천구, 신트리공원에 ‘통합 실내놀이터’ 조성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06.1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아름다운재단-서울시, 신트리공원에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 조성 위한 MOU’ 체결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장애아·비장애아 동등한 놀권리 보장 410㎡ 규모 통합 놀이 공간
하반기 신트리공원 리노베이션 사업과 연계, 내년 하반기 완공 목표로 사업 추진
(사진=양천구)
(사진=양천구)

서울시 양천구는 아름다운재단 및 서울시와 함께 차별 없는 어린이 놀 권리 향상에 기여하고자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가 함께 뛰어놀 수 있는 민관협력 기반의 ‘공공형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를 신트리공원에 조성한다고 밝혔다.

19일 구에 따르면 ‘공공형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란 장애인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제도 및 인식 개선을 통해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가 이용 가능한 환경이 보장된 놀이터를 말한다.

최근 대기오염, 유해물질 검출 등의 이유로 안전한 놀이를 위한 실내놀이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경제력과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에게 공평한 놀이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형 실내놀이터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공형 실내놀이터가 비장애 아동만을 주 이용대상으로 하고 있어, 장애아동과 그들을 돌보는 보호자까지 고려한 실내놀이터 조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아름다운재단 및 서울시와 19일 오후 서울시 서소문2청사에서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동등한 놀 권리를 보장하는 통합 실내놀이터 조성에 나선다. 협약식에는 강옥현 양천구 부구청장,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 직책대행,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이 참석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구는 부지 제공 및 건축물 건립과 놀이터 조성 이후의 운영을 맡는다. 아름다운재단은 지원사업의 전반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서울시는 지원사업 환경 조성 및 사업 자문을 담당한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4년까지로 아름다운재단이 통합 실내놀이터를 조성해 양천구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공형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는 양천구 신트리공원에 연면적 410㎡, 1층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장애가 있는 보호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포괄적 디자인)이 적용되며, 공원 자연환경과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투명한 유리를 활용한 필로티 개방형 구조를 갖출 예정이다.

놀이터 주변으로는 넓은 잔디마당과 숲·물놀이터를 비롯해 유실수원, 장미원 등 자연 친화적인 시설이 도입돼 각 공간의 특색에 맞는 여가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공공형 통합(무장애) 실내놀이터’는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할 신트리공원 리노베이션사업과 연계해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신트리공원 중앙 잔디광장에 건립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아이들이 외부 환경요인에 제약 없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2018년 양천공원 실내놀이공간 ‘키지트’ 개관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갈산공원에 ‘오색깔깔키즈’를 조성한 바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앞으로도 구의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함께의 가치’가 실현되는 따뜻한 도시 양천구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